[가전] 가습기 종류와 장단점

728x90
반응형

겨울철 난방으로 실내가 그 어느 때 보다 건조해지면 늘 하나 장만해야겠다고 생각하는 것이 가습기입니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는 방마다 가습기를 켜 두곤 했었습니다. 벌써 꽤 오래전이지만 가습기 살균제 사건 등이  생기면서 이전에 사용했던  가습기들은 모두 버렸던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주변에서 보니까 USB 가습기처럼 사용도 편리하고 가습 방식도 예전과 다른 가습기 형태들이 눈에 띕니다. 가습기를 하나 장만한다면 어떤 기준으로, 뭘 비교해서 봐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참고로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는 40~60%로 가습기 사용이 필요하긴 합니다.

 

 

가습기 종류

 

가습 방식에 따라 가습기는 크게 다음 4가지 형태로 구분됩니다.

 

▣  기화식 가습기

 

기확식 가습기 원리

 

작동원리 : 필터나 디스크가 물을 흡수하고 자연 바람이나 팬을 이용한 분사로 가습하는 방식. 모델에 따라 전력 없이도 사용할 수 있고 작동 소음도 적음.

특징 및 편의성 : 물 분자 자체를 증발하는 구조로 세균에 대한 위험 낮음. 가습량이 적고 분무량 조절이 어려우며 주기적으로 필터를 교체해야 분무량이 줄어들지 않음.

 

 

▣  가열식(증기식) 가습기

 

가열식 가습기 원리

 

 

작동원리 : 물을 끓여서 증기로 바꾸어 가습하는가습 하는 방식 (가습기에 내장된 전기장치로 물을 증발시켜 강제 가습하는 구조)

 

특징 및 편의성 : 정상 기능할때는 공기 중 세균 방출의 우려 없음. 다른 가습기에 비해 소음과 전력 소모가 큰 편임. 증기 배출 시 배출구가 뜨거워지고 수증기 온도가 높아 어린이나 반려동물이 있는 경우 주의가 필요함.

 

 

▣  초음파식 가습기

 

초음파식 가습기 원리

 

 

작동원리 : 물을 초음파 진동에 의해 미세입자로 변환하여 공기중에 밀어내는 방식.  가장 일반적인 가습기로 사무실이나 협소한 공간 내 사용하는 미니 가습기가 대부분 초음파식임. 

특징 및 편의성 : 

장치가 간단하고 소비전력이 적어 소형 가습기 형태에 많이 이용됨. 단 수조에 증식한 세균이 공기를 통해 방출될 가능성 있음 (2011년 가습기 살균제 사건 피해 시 대부분 초음파 가습기 사용함)

 

 

▣  복합식 가습기 (가열식 + 초음파식)

 

복합식 가습기 원리

 

 

 

작동원리 : 수조의 물을 60~80도 정도로 가열한 후 초음파 방식과 동일하게 물입자를 공기 중으로 방출하는 방식

특징 및 편의성 : 필요에 따라 수증기 온도를 따뜻하거나 차게 선택할 수 있음. 가열식과 마찬가지로 전력 소비가 많고 작동 소음이 있는 편임. 물통 용량이 다른 가습기에 비해 커서 이동이 불편하고 주기적인 세척과 필터 교체 필요

 

위와 같은 가습 방식에 따른 가습기 종류는 자체적인 장단점도 있고 사용 목적별 용도 선택이 필요합니다.

 

 

가습기 종류별 장·단점 비교

 

① 세균 방출 정도

가습 방식에 따라서 가습기 내부에서 증식한 세균이  공기 중으로 방출되는 양에 차이를 보임.

 

② 소음 정도

가정 혹은 사무공간 등에서 장시간 사용하는 제품이므로 작동 소음은 사용 편의성의 주요 요인임. 가습기의 종류 및 팬 장착 여부에 따라 소음의 크기가 달라지는데,  기화식 제품이 다른 가습기보다는 상대적으로 소음이 큰 편임 ( 기화식 30~42dB > 가열식 35dB 이하 >  복합식. 초음파식 30dB 이하 수준)

 

③ 이동이 편리한가

가습기는 실내 이동빈도가 높은 제품이므로 구입 전 제품의 무게 및 형태를 고려해야 함. 가습기 종류에 따라서는 초음파식, 가열식 (4~5 kg 수준)이 복합식, 기화식 가습기 (6~15kg 수준)보다 상대적으로 가벼움

 

④ 에너지소비량이 적은가

전기스토브·전열매트와 같이 히터를 내장하여 가열하는 방식의 전기제품은 에너지소비량이 큼. 가습기 역시 물을 가열하는 종류의 제품은 에너지소비량이 다소 큼에너지 소비량이 적은 순서로는 초음파식> 기화식> 복합식> 가열식 (200w 이상) 순서임

 

🙇‍♀️ 제가 고민하고 있는 사무실이나 침대 옆 등 비교적 협소한 공간은 초음파식 가습기가 적당할 듯싶습니다.

다음은  가습방식이 달라도 공통적으로 가습기 선택 시 한번 비교해봐야 할 내용입니다.

 

 

 

가습기 구입 시  고려사항

 

1. 습도설정 기능 보유한 제품 선택

 

가습기 습도조절 기능

 

 

실내 습도를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목표습도(범위) 설정 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

 

2. 소모품 교체 정도와 비용 고려

가습기는 가습필터, 항균물질 등의 소모품을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제품의 초기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 소모품 종류에 따라 교체시기와 교체비용에 차이가 있으므로, 제품 구입 전 소모품 비용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함

 

3. 청소가 편리한 모델

가습기는 관리가 소홀할 경우 세균이 증식하거나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어 주기적인 청소를 필요로 함. 물통, 팬 등의 부품 청소가 어려울 경우 제품 내부에 세균 증식·악취 발생 가능성이 커지므로 청소가 편리한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 좋음

 

4. 가습기 이동 빈도가 높은 경우 제품 무게 고려

 

실내에서의 가습기 이동이 잦은 경우에는 제품 구입 시 이동 편리성 여부를 따져보아야 함. 특히, 기화식가습기의 경우 가습필터, 수조 부, 팬 등의 부품 이 포함되어 있어 다른 형태의 가습기보다 부피가 크고 무거운 것이 일반적이다. 물을 쏟지 않고 이동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제품 무게와 부피·손잡이 등 의 구조를 고려해 구입해야 함

 


🙇‍♀️ 끝으로 가습기와 관련되어 평소 궁금한 Q&A 정보입니다.

 

Q. 세탁물, 가습식물, 어항 등이 가습기를 대체할 수 있을까?

 

가습기 대체 방법

 

단순히 실내습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이라면 일정 부분 대체가 가능합니다. 손으로 꼭 찬  타월 2장이면 일반 가습기의 가습량(200g/h이상)의 성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러나 실내습도를 원하는 수준에서 유지·관리하고자 할 경우에는 일반 세탁물이나 어항, 가습식물 등의 대체품 사용이 어렵습니다.  가습량(g/h) 조절 및 적절한 습도 유지는 어렵습니다.  가습 효과가 미미하거나 혹은 과습의 우려가 있으므로, 일반 세탁물 등의 생활소품으로 가습기의 기능을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