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대 상판 종류

728x90
반응형

주방가구 씽크대 설치시 완제품을 그대로 시공하는 것이 아니라면 생각보다 선택사항이 많습니다.

씽크대 디자인, 씽크대 상판 종류와 도어자재, 씽크대 액세서리 (수전, 싱크볼, 세제용기 등등), 후드 등 모두 선택사항입니다.

최근 브랜드 시공업체에서도 완제품 보다는 개인의 선택사항을 맞춤형으로 반영해주는 서비스들을 하고 있는 추세라 씽크대 교체나  씽크대 리모델링을 계획하고 있다면 씽크대 자재를 세심히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씽크대 상판의 종류와 특징 등 시각적으로 가장 크게 차지하는 씽크대 상판 정보입니다.


 싱크대 상판 종류  I  인조대리석 싱크대 상판  I 인조대리석 싱크대 상판 설치시 주의점


 

1. 싱크대 상판 종류

 

천연대리석
(Mable)
인조대리석
(비아케라,
킨스톤 등)
스테인리스 스틸(Stainless Steel) 우드(Wood) 멜라민 포스트  상판 
(PT
상판)
박판 세라믹

 

○ 천연대리석

 

천연대리석 씽크대상판
출처 I 현대L&C 홈페이지 시공사례_ 천연대리석 칸스톤 상판

 

자연상태의 대리석을 가공한 것으로 자연스러운 무늬와 컬러들이 고급스러운 자재입니다.

인조대리석에 비해 내열성이 높으나 가공이 쉽지 않고 천연소재로 기공(숨구멍)이 있어 오염에 취약하고 인조대리석에 비해 유지관리가 어렵습니다. 보통 화이트계열 비앙코 대리석이 화이트 마블로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 인조대리석

 

인조대리석 샘플
출처 I LG하우시스 홈페이지 _인조대리석 오로라 자재샘플

 

천연대리석 가루와 레진 또는 시멘트를 배합하여 만들어진 석재(돌자재)를 말합니다.

(레진 resin ; 고무나 플라스틱 같은 합성수지류) 오염되기 쉬운 천연대리석과 달리, 오염 관리도 쉽고,

무게도 가볍고 가공성이 좋아서 실내용 마감재 등 외장재로도 많이 사용되는 자재입니다.

 

 

스테인리스 스틸(Stainless Steel)

 

스테인리스 시공 씽크대상판
스테인리스 시공 씽크대상판

 

주로 레스토랑  상업 주방 공간에 빠지지 않는 것이 스테인리스 스틸 상판입니다.

최근 미니멀리즘이 유행하면서, 깔끔한 스테인리스 스틸 상판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으며 매끄러운 표면으로 수분 흡수율이 적어 위생적이고 깔끔하지만, 스틸 소재 특성상 스크래치가  생깁니다.

 

 

 

 

우드(Wood)

 

우드시공 씽크대상판
우드시공 씽크대상판

 

부드럽고 내추럴한 질감을 가진 목재 상판으로 디자인적으로는 고급스럽지만 관리가 매우 어려운 상판이입니다. 나무 특성상 습기에 의해 변형되기 쉽고 열에 약하여 주방 상판으로 사용할 때에는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보통은 원목으로 사용하는 것 보다 집성재 상판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멜라민 포스트  상판 (PT상판)

 

합판 위에 래미네이트 시트지를 붙인 상판 자재로 가격도 저렴하고 컬러  무늬 등이 다양한 편입니다.

물과 오염에 강해 관리가 쉬운 반면에 열에 취약하여 시트지가 벗겨지거나 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박판 세라믹

 

 

도자기, 석영  자연에서 추출한 천연광물 20가지 이상을 배합하여 1400~1900 고온과 고압에서 만든 자재입니다. 가공도 재단도 까다롭지만 도마를 대신할  있을 정도로 강도가 단단하고 강하여 파손과 흠집을 방지해줍니다. 또한 얼룩과 오염에도 강하여 관리하기 쉬우며 내열성이 우수한 편으로, 인조대리석처럼 건축 외장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씽크대 상판  자재별  가격

 

◐ 가성비가 좋은제품 : 인조대리석 제품으로 관리하기가 수월하면서 보수도 용이하고, 디자인도 다양하면서 가격도 적정한 제품

가장 좋은 제품은 인조대리석 중 엔지니어드 스톤 제품으로 위생적이고 튼튼함

가장 싼 제품 : 멜라민 포스트 폼 상판 제품으로 강한 시트지 접착 상태로 시트지가 벗겨지기도 함

 

 

 

2. 인조대리석 싱크대 상판  

 

인조대리석 씽크대 이미지
인조대리석 상판 씽크대

 

위 싱크대 상판 종류중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는 자재는 인조대리석입니다.

 

장점 : 기공이 없어서 외부 물질에 대한 흡수율이 거의 없다. 오염으로부터 강하고 이로 인해 위생상 좋다. 가공이 쉬어서 현장에서 간단히 조립하거나 광내기가 가능하다.

 

단점 : 오염은 잘 안되지만 레진(수지)베이스라 김치 국물, 염색약 등에 약하다. 스크래치에 약하고 열에 약해서 화재시 유독가스 위험 등이 있다.

위와 같이 인조대리석 가장 취약한 점은 산성이 높은 물질( 김치국물 등)과 열에 약하다. 저가의 제품일수록 이런 국물, 오염이 하루가 지나면 자국이 남게된다. 열은 200도이상 온도의 물체가 장시간 접촉할 경우 변색되거나 그 자리의 형태가 변형되는 현상이 생긴다.

 

이런 단점 개선을 위해 석영을 90프로 이상 포함 한 것들이 킨스톤, 비아테라, 레디앙스 등의 자재가 있다.

석영은 화강석, 사암을 이루는 주요 광물 중 하나로 석영을 많이 포함할수록 천연석 성질에 가까워서 스크래치에 강하고 흡수율도 거의 제로에 가까워서 천연석 보다도 자재로써 기능이 뛰어나다

-. 고가의 인조대리석 : 비아테라, 킨스톤, 레이앙스, 엔지니어드 스톤

-. 저가의 인조대리석  : 하이막스, 하넥스, 센스톤, 코리안

 

천연석 재료가 90% 이상 함유된 엔지니어드 스톤으로 토파즈, 사파이어, 에메랄드 원석들에 버금가는 단단한 강도를 가져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으며, 외부 충격에도 강하다.

천연 대리석 느낌은 그대로 구현하면서도 천연대리석보다 내구성이 강하고 또한 세균, 오염 등에 강해 주방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3. 싱크대 상판 인조대리석 이용시  주의점

 

① 주문하기 전 제조일자를 확인해 볼 것

간혹  출고 예정이었던 자재가 건축일정의 변경으로 연기되어 1년이상 자재로 있었던 경우 보관상 세워서 보관하게되면 휘는 경우도 있다.  소매 판매용으로 할인해서 이런 자재가 나오는 경우가 있으므로 생산날짜 확인 필요하다는 전문가 의견이다.

 

② 중국산 저가제품인지 아닌지 확인할 것

싱크대 상판아래 문을 열고 보면 상판 제품 로고를 확인이 가능하고 이 부분을 찍어서 제조사 문의하면 답변 받을 수 있다. 

[출처] 하우스퍼_인조대리석 종류와 특징에서 일부 발췌

 

 

 

🙇‍♀️ 저도 2년전 리모델링시 화이트마블 무늬의 인조대리석으로 씽크대 상판을 했습니다.  현재까지 잘 사용하고 있지만 위에 있는 내용처럼 김치국물 등은 바로 닦아내지 않으면 색이 남는 것 같아서 이 부분을 좀더 신경써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씽크대 상판만큼 선택시 고민이 되는 씽크볼에 대한 정보입니다. 함께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방리모델링_씽크볼

아파트 리모델링시 시공업체 2~3곳 상담을 진행하다가 최종 한곳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준 계기가 그 업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른 아파트 리모델링 현장 방문이었다. 이미 3분에2정도 진행된

taste-life9.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