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리모델링_씽크볼

728x90
반응형

아파트 리모델링시 시공업체 2~3곳 상담을 진행하다가 최종 한곳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준 계기가 그 업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른 아파트 리모델링 현장 방문이었다. 이미 3분에2정도 진행된 리모델링 상태에서 전체적인 디자인, 자재들의 퀄리티, 마감정도를 보고 이 곳이 제일 낫겠다 싶은 마음이 들었다. 그런데 그때 유독 눈에 띄었던 공간이 주방이었고 씽크대 사양과 각종 집기들_ 씽크볼, 후드, 인덕션 등_이 예사롭지 않아 물어봤더니 수입제품이라고 했다. 원하면 우리집 리모델링에도 선택으로 진행할 수 있다고 했는데 그 중에서도 굉장히 시크한 디자인과 같은 스테인레스라도 색감이 다른 씽크볼은 원래 진행하기로 한 씽크볼과 2배 이상 가격차이가 나서 포기했던 기억이 있다.

 

코로나, 웰빙라이프, 요섹남 등 다양한 외적인 환경이 주방에 더욱 관심을 갖고 오래 머물게 한다. 이번에는 주방리모델링 _씽크볼 (사실 리모델링 하면서 정확한 용어를 알았다 )편이다.


씽크볼 종류 ( 자재와 모양)   ​I  씽크볼 설치 방식 I  시중 씽크볼 브랜드와 가격  ㅣ 씽크볼관련 추가정보


씽크볼 종류

[자재별 씽크볼]

스테인리스

출처 I 백조씽크 홈페이지

 

일반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씽크볼의 대부분은 스테인리스로 설치되어 있다. 스테인리스 씽크볼은 오염, 스크래치에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고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시공시에도 분진이 발생하지 않아 작업이 비교적 깔끔하다. 단점이라면 특수 약품들에는 약하고 급수 시 물 튀는 소리가 발생한다는 정도이다. 가성비 측면에서는 스테인리스 제품이 제일 좋고 사양도 가장 다양하다.

인조대리석

인조대리석은 스테인리스 못지않게 강도가 좋고, 외관상 모던한 느낌을 준다. 상판과 아예 일체된 제품으로 공장에서 접착하여 나오는 제품도 있고, 분리되어 부착하는 인조대리석 씽크볼도 있다 (일체형 제품이 더 고가임)

인조대리석으로 만들어진 씽크볼 같은 경우에는 갈라짐 현상이 가끔 있을 수 있다.

 

 

-. 세라믹씽크볼

인조대리석 등에 세라믹 코팅 (금속과 비금속, 준금속을 열처리 방식으로  결합하여 가공)한 형태의 싱크볼로 소음이 극히 적은 무공질의 인조대리석이라고 볼 수 있다 . 씽크볼 전체의 표면과 속이 100% 무공질의 균일한 색상과 재질로 되어 있어 천연대리석 같은 질감을 갖고 있으며 대리석의 차가운 질감보다 부드럽고 따듯하다. 세척이 쉬우며 위생적이라 스펀지에 세제를 묻혀 문지르면 깨끗이 닦인다.

 

법랑씽크볼

도자기 (Porcelain)와 동일한 내마모성을 가진다. 표면은 도자기와 같아서 음식물이 찌들거나 자국이 남지 않는다. 항균기능이 있어서 박테리아 생성 억제 기능이 있고 내화학성(김치,염분,산성등에 견디는 성질)이 우수하다. 법랑은 830℃이상의 고온에서 소성시킨 제품으로 원적외선,음이온 등이 방출되어 법랑을 옆에 두고 있는 것만으로도 우리몸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법랑 소재 씽크볼은 브랜드 업체 생산보다 소규모업체 제작 주문 혹은 수입 제품등이 있다.

 

[씽크볼 모양]

 

사각 씽크볼

 

 

사각 싱크볼의 경우 수도가 싱크대 내부가 아닌 상판 쪽에 타공이 되어 있어 깔끔하게 보인다. 사각씽크볼은 라운드형 씽크볼보다 깊이가 깊고 내부가 넓은 장점이 있는 반면에 각이 진 경우 청소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어서 단점을 보완해서 나온 라운드 사각 씽크볼도 있다.

 

 

라운드 사각 씽크볼

사각 씽크볼의 단점을 보완해서 나온 형태이다.

​라운드 씽크볼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설치하는  것이 스테인리스 라운드형 씽크볼입니다.

 

 

 

씽크볼 설치 방식

 

씽크볼을 설치하는 방식은 크게 다음의 두가지 방식이 있다고 하는데 사용자 입장에서 장단점은 사실 잘 모르겠으나 국내 세품과 수입제품에 따라 다르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겠다.

인셋 씽크볼 씽크대 하부장의 상판을 올려두고 위에서 내려끼우는 방식을 

언더 씽크볼 상판을 올리기 전에 상판 아래에서 위로 끼우는 방식으로 시공하는 경우

 

출처 I 백조씽크 홈페이지

 

 

시중 씽크볼 브랜드와 가격 

 

씽크볼 브랜드는 국내 최근 많이 시공하는 브랜드와 수입브랜드 들로 나뉘어진다.

국내 브랜드는 아래 업체 외에도 각 브랜드 시공업체에서 자재라인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해당브랜드 제품을 사용한다.

백조싱크 우리나라 대표적인 씽크업체로 가정내 씽크볼 대부분 해당 업체 제품
종류와 가격대, 사이즈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음
한샘 종합 리모델링 시공업체로 해당 브랜드 자재로 인테리어 및 리모델링 진행함
이케아 주방가구 및 부속품 등 개별 선택주문 가능하고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최근 많이 시공함
수입제품 등 국내 제품 외 수입 주방라인에 많이 설치하고 하츠, 레지녹스, 엘레시 등등 브랜드 다양함

 

가격은 동일 사이즈 , 동일 소재 가격 기준

수입제품 > 이케아가 조금 더 비싸거나  = 한샘 >  백조싱크   정도로 보면 된다.

 

수입> 한샘 > 백조 씽크 840mm 기준

 

 

씽크볼 관련 추가 정보 

Q. 씽크대 리모델링 하면서 씽크볼 위치 변경 가능한가?

이 부분은 나 역시 리모델링시 고민했으나 설비, 전기 등 함께 진행되어야 하는 과정으로 포기했지만 당연히 가능하다.

 

필요한 공정과 순서

설비(환기, 수도) → 전기(배선) → 목공 →타일 → 필름 →도배 →바닥 싱크대 설치→조명과 콘센트 달기

 

싱크볼의 위치를 바꾸는 경우는 수도 설비 부분을 먼저 검토해야 한다. 예를 들어 대면형으로 만들면서 새로 생기는 면으로 옮기는 경우에는 바닥을 가로질러 수도관을 빼주어야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해서. 바닥을 뜯고 배관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우측 사진과 같은 레버 분리형 입수전의 경우는 레버 연결을 위한 작업도 필요하다.

 

상수도뿐만 아니라 하수 시설도 중요하다.  간단하게 한다면 하부장 안으로 자바라를 연결해서 옮길 수 있겠지만, 수납공간이 줄어들고 물빠짐이 다소 답답할 수 있다. 

 

하수 시설을 바닥으로 빼는 경우는 철거와 구배*잡기가 들어가 비용이 많이 비싸구요. 구배를 잡는 과정에서 단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난방배관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많이 까다로운 작업으로 .전문가들은 난방 공사가 예정되어있지 않다면 싱크대 하수도만을 위해 바닥 작업에 들어가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다.

( 싱크대는 수도, 하수, 시설 등의 많은 공정과 연관되어 있으므로 사전에 연관 공정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임)

 

 

[참고] 씽크대 관련 용어  

후드 조리기구 위에 설치하는 환기 시설.싱크볼 싱크대 안에 실제 물을 사용하는 부분, 대부분 철제.

벽수전 수도꼭지가 벽에 붙어있는 종류

입수전 싱크볼 근처에 수도꼭지가 세워져있는 종류

구배 하수구를 향해 경사를 잡는 것, 또는 그 경사

타공 구멍을 내는 것

보양 작업에 의해 손상이 가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

코킹 틈새를 실리콘 등으로 채우는 것

출처] 오늘의 집

 

마지막으로 씽크볼은 어떤 형태든 오래 깨끗하게 유지 관리가 되어야 하므로 근래에는 새로 설치 후 나노코팅이나 UV 코팅 등 사용 전에 코팅을 하는 경우가 많다 .(아파트리모델링 13_ 시공후 홈케어서비스  참조)

 

 

아파트 리모델링 13 _ 시공 후 홈케어 서비스

아파트 리모델링 후 두달쯤 지난 후 시공업체에서 사후 서비스를 하겠다고 연락이 왔다. 특별히 하자가 발견된 것도 아니고 무슨 사후 서비스인지, 리모델링 계약 당시 포함된 내용인지 기억이

taste-life9.tistory.com

[주방리모델링 관련글]

2020/10/22 - [taste_House/아파트 매매 I 리모델링] - 주방리모델링_씽크대 수전 종류 I 가격

2020/10/18 - [taste_House/아파트 매매 I 리모델링] - 주방리모델링_씽크대 문짝 종류

2020/10/18 - [taste_House/아파트 매매 I 리모델링] - 주방리모델링 _씽크대 상판 종류

2020/10/07 - [taste_House/아파트 매매 I 리모델링] - 이케아 싱크대 둘러보기

2020/06/24 - [taste_House/아파트 매매 I 리모델링] - 아파트 리모델링 7_싱크대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