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리모델링_씽크대 수전 종류 I 가격

728x90
반응형

이전 살았던 아파트는 주인이 살다가 전세를 내 놓은 집이였는데도 씽크대, 몰딩, 화장실 등 집기와 마감재들이 조악했다. 전세 입주 후 한달이 채 안되었을때 씽크대에서 물을 틀때마다 수도꼭지 어디선가 물이 새기 시작했다. 일단 빠르게 조치가 필요한 상태여서 그간 마트에서 한번도 안갔던  코너에서 씽크대용 수전을 보고 뭘 사야할지 막막했고, 생각보다 가격대가 꽤 있어서 놀랐던 기억이 있다.

그후 씽크대 수전교체까지 지금은 추억이지만, 씽크대 상판 I  씽크대 도어 I  씽크볼에 이어 이번에는 수전 종류와 교체방법들을 살펴본다.   

 

출처 I 이케아홈페이지_ 씽크대 수전

 

 

 

씽크대 수전 종류 :  가격  : 씽크대 수전교체 방법 : 씽크대 수전 브랜드

 

씽크대 수전 종류

벽에 부착하는 형태   씽크대에 부착하는 형태
배관이 벽에 붙어서 온수와 냉수가 따로 나오는 투홀 방식의 수도꼭지이다. 주름형태와 목돌림 형태가 대표적이다. 수도 급수량을 조절하는 밸브(동그라미 부분)는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급수를 막거나 세기를 조절할 수 있다.

싱크대 코너에 하나의 구멍(hole, 원홀)으로 온수와 냉수를 함께 통과시켜 급수하는 방식의 수도꼭지이다. 주름(현장에서는 ‘방식과 거치식 스프레이(샤워기) 방식이 대표적이다.

왼쪽_벽 부착형 I 오른쪽 _씽크대 부착형

 

씽크대 수전 가격 

씽크대 수전 구입시 가격이 생각보다 비싸서 놀랐다고 얘기했는데, 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이 보통  5~6만원대 부터 그 이상 가격이었고 전문업체를 통해 수입되고 있는 것들은 몇십만원까지 가격차이도 굉장히 크다.

씽크대 수전의 가격차이는 다음의 3가지 요인에 따라 구성된다.

 

1.​ 크롬도금이라고 하는 도금이 잘 되어 있는 제품인가

육안으로는 모두 반짝이는 스테인레스나 철물 정도로 느껴지겠지만, 수전은 온수 냉수를 자주 바꿔가며 사용하는 집기이다 보니 이 도금이 얼마나 좋은 재질, 혹은 안벗겨지게 되어있는지에 따라 (소비자는 모르는) 가격 차이가 난다. 

크롬도금이라고도 하며, 다른 금속의 표면에 얇은 크롬층을 형성시켜 금속 표면을 녹슬지 않게 하는 마감방식 입니다.
주로 광택을 내거나 마모에 강하게 만드는 목적을 가집니다. 변색이 잘 되지 않는 장점이 있기도 하여 널리 쓰입니다.
다소 지문이 잘 묻어날 수 있으므로 헝겊으로 자주 닦아주며 관리하면 좋습니다.

출처 I 네이버 지식백과 _크롬도금

 

2. 디자인이 유니크한가

워낙 홈인테리어, 리모델링이 트렌드이다보니 집안의 소품 하나 작은 집기 하나에도 아름다움과 유니크한 디자인이 묻어나야 하는 법으로, 씽크대 화룡점정 수전 디자인은 소비자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가장 가격영향이 큰 요소이다.

(누구나 쓰는 보급형 마트형 수전부터 물건너 디자이너의 작품같은 수전까지 가격차이는 10배이상 차이가 남)

 

출처 I 오늘의 집 _씽크대 수전

 

출처 I 오늘의 집 _씽크대 수전

 

 

3. 기타 _ 황동사용여부와 무게 참고

가격대가 비싼 것은 수전 속이 황동으로 되어 있고 저렴한 것은 플라스틱에 도금이 되어 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도금이 벗겨질 수 있는 점을 생각하면 깨끗한 물을 사용하는 측면에서 저렴한 것만 찾을 수는 없다. 한가지 팁을 더하면  비교할때 무게가 나가는 것이 좀더 좋은 것, 가벼운 것이 저렴한 것이다. 

 

 

 

씽크대 수전 브랜드 

개인적으로는 국산도 디자인면에서 괜찮은데 의외로 수입제품도 직구 등을 통해서 많이 설치하는 것 같다.

대표적인 국내외 브랜드들이니, 참고하면 좋을 듯 싶다.

국산은 보급형 6.7만원대 부터  20~30만원대까지,  수입제품은 10만원중후반 부터 최고 100만원대까지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다.

 

○ 국산제품 : 대림바스, 백조씽크, 한샘, 수림바스, 아메리칸스탠다드

좌_ 대림바스 수전 I 우_아메리칸스탠다드
좌_한샘수전 I 우_백조씽크 수전

 

 

○ 수입제품 : 파포니 (이탈리아), 제시(이탈리아), 콜로(USA), 그로에 (독일)

 

 

단, 수입 수전 구매시는 반드시 사전에  수압 체크를 해야 한다. 해외에서는 물절약에 대한 인식이 강하기때문에 수전 자체에 절수 기능이 들어가 있어 우리가 쓰는 물 세기와 다를 수 있다.

씽크대 수전교체 방법

 

싱크대 수전은 집안에 다른 수도꼭지 보다 사용이 많아서 사용기간이 더 짧은 편이다. (내 경우도 2년 전세 아파트에서 씽크대 수전만 고장나서 교체했다 ) 냉온수의 급수량을 조절해주는 카트리지가 부식되어 누수가 일어날 수 있고 호스 표면이 벗겨지거나 급수 방식 조절 기능이 망가져 교체가 필요할 수도 있다. 싱크대 수전은 교체를 할 때는 배관 공사를 새롭게 하지 않는 이상 기존 수전과 같은 형태 (벽 부착형 또는 씽크대 부착형) 를 선택해야 한다.  전문업체에 의뢰할 경우 씽크대 수전 가격 혹은 그 이상 인건비가 드는 경우도 있어서  '씽크대 수전교체방법'을 설명하는 수 많은 블로그, 유트브 등을 보면 직접 해볼만 하다.

 

씽크대 수전 교체하기 참고 영상 (이미 너무 친절한 영상이 많아서 링크만 ^^)

 

 

씽크대 수전 교체 방법 - Bing

Bing은 지능적인 검색 기능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검색하고 보상을 제공합니다.

www.bing.com

온냉수 밸브 잠그기 ▶ 싱크대 하단 호스 확인   냉온수 연결 해제  고정대(고정장치) 분리  기존 싱크대 수도꼭지 분리  새로운 싱크대 수도꼭지 부품 확인 ▶새로운 싱크대 수도꼭지 끼우기  고정너트 풀기 ▶ 고정너트 끼우기 ▶고정너트 조이기  냉온수 배관 연결  ▶누수 확인하기 ▶ 싱크대 수도꼭지 교체 완료

[준비물]

 

1. 교체용 수전 
기존 수전형과 같은 수전과  제품 구입 당시 동봉된 부속들은 남김없이 교체 작업에 사용해야 한다. 특히 고무패킹류를 빼놓고 결합하면 물이 새어 잘 챙겨야 한다.

 

2. 리브조인트 플라이어 
현장에서 ‘워터펌프 플라이어’ 또는 ‘첼라’라고 불리는 플라이어류의 공구이다. 수도관이나 가스관 등의 배관 공사 시에 파이프, 밸브, 너트 등을 잡고 돌리는 용도로 사용한다. 플라이어 헤드의 구멍을 이동해 지름 폭을 조절해 용도에 맞춰 작업한다. 만일 준비하기 어렵다면 일반 멍키 스패너(monkey spanner)로 대신할 수 있다. 

 

3. 파이프렌치
톱니가 있는 턱을 기준으로 너비를 조절해 사용할 수 있는 렌치로 너트, 연결 장치 및 두꺼운 벽으로 싸인 파이프를 단단히 쥐는 데 사용한다. 일반 멍키 스패너(monkey spanner)로 대신할 수 있다.

 

 

[주방 리모델링_ 관련글]

2020/10/18 - [taste_House/아파트 매매 I 리모델링] - 주방리모델링 _씽크대 상판 종류

2020/10/18 - [taste_House/아파트 매매 I 리모델링] - 주방리모델링_씽크대 문짝 종류

2020/10/21 - [taste_House/아파트 매매 I 리모델링] - 주방리모델링_씽크볼

2020/06/24 - [taste_House/아파트 매매 I 리모델링] - 아파트 리모델링 7_싱크대

2020/10/07 - [taste_House/아파트 매매 I 리모델링] - 이케아 싱크대 둘러보기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