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싱크대 둘러보기

728x90
반응형

 

아파트 리모델링이 다 끝났는데 인테리어. 가구/가전 매장이나 남의 집에 가면  리모델링과정에서 고민했던 부분이 다시 생각나고 그런 부분에 더 눈이 간다.  살림을 잘하는 주부든 못하는 주부든 아마 가장 많이 머무는 곳 그래서 리모델링시 가장 생각이 많았던 공간이 주방이다. 그래서 평일 이케아매장에 볼일은 다른 곳에 있으면서도 주방 쇼룸에 자꾸 눈길이 간다. 주방 싱크대를 찬찬히 살펴보고 사진도 찍어보며 나만의 호불호를 공유해본다.

 

1. 오픈형 상부장과 서랍식 하부장 

이 모델에서 내가 눈여겨 본것은 싱크대 상부장 일부 오픈 선반 구성서립식 싱크대 하부장이다. 

싱크대 상부장 일부를 오픈 선반이나 세로형이 아니라 가로형 문짝구성 등을 고민했던 터라 더욱 눈길이 갔는데 이 모델의 오픈 선반은 폭이 너무 좁다. 접시 외에 높이가 있는 그릇들은 한두개 밖에 못 올려놓을 듯 싶고 싱크대 앞에서 빨을 뻗어보니 (시공하기 나름이겠지만 )싱크대 상부장 자체가 너무 높아서 실용적이지는 않을 듯 싶다.

이케아 싱크대 모델의 하부장 대부분은 이렇게 서랍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통 우리가 쓰는 싱크대 하부장들이 선반형으로 나누어져 있으나 그 공간을 다 이용하기 위해서 별도 거치대나 이동형 선반을 두고 사용한다. 또 안쪽 깊숙한 곳에 있는 물건을 쓰려면 앞에 것들을 치우고 찾는 번거로움 해결 측면에서 부러운 모델이다.

 

똑똑한 기능

이케아온라인 _주방편

내가 이야기한 그 기능들을 이케아에서는 이케아주방 가구의 똑똑한 기능이라고 칭하고 있다. 서랍식 편리함에 분리수거 기능까지 추가하고 있고, 사용하기 어려웠던 구석진 안쪽 공간을 쉽게 활요할 수 있는 회전선반 까지 (우리나라 싱크대에도 요즘 이런 기능들은 있다) 그리고 서랍장의 경우 조명이 칸칸이 설치되어 있어 가끔 주방쪽 등을 켜지 않고 무언가 찾을때 불편했던 누구나 경험한 사용자의 이용 경험을 정말 깨알처럼 포착하고 반영해 놓은 점에 감탄했다.

 

이 아일랜드 조리대는 위에 일자형 싱크대와 세트로 구성된 모델로 싱크볼과 넓은 조리대 상판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조리대 아래에는 전자렌지 등 자주 사용하는 가전을 넣을 수 있다.

아직 아일랜드식 조리대나 분리된 싱크대를 사용해 본 경험은 없지만 개인적으론 불편한 동선이 보인다. 싱크볼이 재료 세척하고 손질하는 곳만은 아닐텐데 설겆이 후 그릇 보관 등 너무 오픈된 공간으로 산만해 질 것 같다.

 

2.  원하는 디자인.스타일 선택 가능

이케아 주방 스타일은 크게 4가지 컨셉으로 디자인 되어 있다. 모던스타일/클래식스타일. 북유럽 모던스타일/ 북유럽클래식 스타일.  각 스타일에 대한 설명이 어디 나와 있는건 아니지만 매장에서 여러 스타일을 비교하다 보니 모던스타일 보다 좀더 아기자기함이 있는 모던 스타일이 북유럽 모던 스타일이고 클래식 스타일 보다 덜 한 클래식과 현대적인 느낌이 있는 것이 북유럽 클래식 스타일로 보인다 (순전히 개인적인 생각임 ㅎ)

위 기준에 의하면 위 모델은 북유럽클래식스타일로 벽돌 스타일 주방 타일, 우드와 화이트의 조화 그리고 무엇보다 새하얀 싱크볼이 눈에 띄었다.

위에 사용된 싱크볼은 크기는 다르지만 이 모델은 HAVSEN/하브센 싱크볼로 클래식한 주방에 어울리는 디자인으로 소재는 세라믹으로 (보기에는 도자기 같았는데 ) 오히려 표면이 관리하기 쉽다고 소개하고 있다.

사이즈 : 62cm X 48 cm / 가격 200,000원  비슷한 크기의 스테인레스 싱크볼대비 가격이 많이 비싸지는 않은 것 같다.

 

[참고] 이케아 주방스타일 비교

이케아 온라인 홈페이지
이케아 온라인

3. 실용성을 더한 짜임

 

일상에서의 주방은 화보에 예쁘기만 한 공간에서 가장 거리가 먼 곳이다. 무언가 완성된 결과물(음식)을 만들때마다 필요하고 다양한 갖가지 것들이 가장 많이 있어야 하는 곳이 주방이기 때문이다. 그런 차원에서 실용성과 기능성이 주방 싱크대 및 주방 가전에 나날이 업데이트 되기도 하지만 주방 공간내 적재적소 필요한 물건들이 잘 배치되어 있는 것이 어떤 최첨단 기능보다 필요한 요소이다.

이런 이유로, 싱크대와 현대식 냉장고 사이 자리잡은 식품료보관 팬트리가 어색하지 않은 이케아식 짜임이 꽤 괜찮다. 안보이는 것 만큼 깔끔한 것이 없다고 하지만 오히려 자주 쓰는 것들을 통일하고 일정한 형태로 배치하여 개방하는 것도 깔끔함에서 밀리지 않는다. 틀과 보관 용기, 상자의 통일은 다음에 꼭 참고해보고 싶은 요소이다.

4. 다양한 주방 스타일 _ 주방 쇼룸 컷

[모던스타일]

 

[북유럽모던스타일]

 

[모던스타일]

 

[클래식 스타일]

 

이외에도 둘러보며 사진도 많이 찍고 참고해야지 하는 요소들도 꽤 있었지만....며칠 후 생각나는 몇가지만 정리해 봤다. 전국적으로 이케아 매장이 많은 것은 아니라 이케아 온라인 _ 주방 혹은 쇼룸을 참고하면 좀더 다양한 주방 소품들 가구들, 아이디어들이 넘쳐나니 참고해 볼 만 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