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리모델링 12_블라인드 설치하기

728x90
반응형

앞서 블라인드 종류에 대해 먼저 살펴봤다.

 

 

 

아파트 리모델링 11 _블라인드 종류

자의반 타의반 저층아파트에서 오래 살다보니 바깥에서 안이 또는 안에서 바깥이 보이는 시야에 대해 민감하다. 이번 이사 역시 1층 아파트로 베란다에 블라인드가 설치되어 있었다. 집안에 설�

taste-life9.tistory.com

 

블라인드 선택하기에서 언급했지만 처음에는 종류도 다양하고 뭐가 다른지 눈에 안들어와 막막하기만 했는데 일단 블라인드 종류를 ‘콤보 블라인드’로 선택하니 다음 단계가 정해졌다.

 

블라인드 설치 공간 실측하기

인터넷을 통한 구매든 동네 블라인드 업체를 통한 구매든 제일 먼저 할 일은공간별 실측이다.

이유는, 실측 사이즈와 필요 블라인드 수량이 나와야 견적이 나오고 견적이 나와야 어디를 통해 구매할지 결정하게 된다.

 

실측 전 점검사항

 1) 블라인드 설치공간에 상하좌우 여유공간이 있는지 확인한다 (커튼과 달리 고정된 형태라 일정부분 여유공간 확보가 필수)

2) 창 크기 대비 블라인드를 한장으로 할지 두장으로 할지 정한다.

3) 블라인드 설치할 공간에 다른 물건이나 설치를 어렵게 하는 것이 없는지 확인한다

 (이 부분을 확인하지 못해 우리 집 한 곳은 블라인드를 다시 제작하는 사태를 맞이했다 -,-)

4) 콤비블라인드 최대 사이즈 240센티미터로 그 이상 창은 분할하여 실측한다.

 

참고 : 앞서 살펴본 블라인드 종류에 따라 동일 창 넓이라도 실측 사이즈가 다르다

(우드 블라인드의 경우는 콤비 블라인드 보다 여유 공간이 없을때는 더 적게 실측함)

 

 

실측 방법

창문기준 상하좌우 창틀 옆으로 여유가 있는 경우 공간 여유가 없는 경우
 1 창 넓이대비 좌우 - 1~2센티미터 적게 실측 창 넓이대비 좌우 + 2~3센티미터 실측
2 창의 좌측/우측 끝에서 중간 창의 중간 창틀까지 실측하여 1~2센티미터 작게 창의 좌측/우측 끝에서 중간 창의 중간
3 세개로 나눠진 창 프레임에 맞게 각각 창 넓이를 실측하여 -1~2센티미터또는 + 2~3센티미터

높이 : 창틀 상단에서 하단까지 길이를 재고 높이 역시 창문틀 기준 상하로 여유가 있을때는 2~3센티 넓게 측정한다.

 

블라인드 구매하기

인터넷 구매

 

사이트를 통한 구매는 사이즈를 입력하고 가격을 확인하면서 업체별 가격비교를 한다.

먼저 블라인드와 프레임 종류, 손잡이방향을 먼저 선택하고 나서 실측과정을 참고한 사이즈 가로 X 세로를 입력하면 가격이 계산되어 나온다.

 

 

관련하여 참고할 사항은

 

-. 블라인드에 달려있는 손잡이 길이는 보통 1미터50센티 기준으로 변경시에는 별도 요청해야 한다

-. 손잡이 방향은 내가 창문을 바라본 기준 (블라인드를 마주보고)에서 오른쪽 혹은 왼쪽을 선택한다

-. 인터넷 업체의 경우 원단 컬러와 간격이 다소 다를 수 있음을 사전 고지하고 있다.

-. 폭이 2미터 이상일 경우 2등분하여 주문하는 것이 사용측면에서 편하다.

 

이외에 셀프 설치법은 오늘의 집이나 유튜브에 블라인드 설치라고만 치면 너무 친절한 가이드 영상들이 검색되니 참고하면 좋겠다.

 

이번에 리모델링한 업체 실장님은 블라인드까지 옵션에 넣어 추가 설치 가능하지만 브랜드 블라인드를 설치할 필요도 없고, 무조건 인터넷이 싸다고 번거로워도 직접 주문하거나 별도 설치를 권했었다.

 

이사업체 견적 상담시도 블라인드를 미리 주문해 놓으면 이사 당일 모두 설치 가능하다고 했다.

다만 블라인드 사양과 설치 상단에 맞는 (재질, 형태 등)  설치부속을 준비해야 한다고 설명해 주셨다.

 

하지만 우리 집의 경우는 앞서 블라인드 종류에 올리 것 처럼 약 13미터 가까이 되는 앞뒤 베란다와 작은방 창들을 모두 사이즈 측정하여 주문했을 경우 가격도 많고 실물을 직접 보지 않고, 설명없이 주문하기에는 마음이 놓이지 않았다.

그래서 지역맘까페들 검색과 집에서 가까운 몇군데 업체를 조회해 보고 업체에 주문, 설치를 의뢰했다.

 

나의 선택과 실제 설치과정

 

블라인드 전문점에 의뢰하기

 

1) 블라인드 달 창문 직접 실측하여 업체에 전달 (대부분은 직접 방문하여 실측하는데 우리 집은 시간을 맞추기 어려워 직접 실측하여 업체로 전달했고, 지역내 업체이다 보니 단지별 아파트 평수별 구조와 블라인드 실측 치수를 이미 알고 있는 편리함이 있었다)

2) 블라인드 발주 및 설치

우리집 창 사이즈에 맞추어 나온 블라인드 달기는 기사님 한 분이 오셨는데도 한 시간이 안되어 모두 설치 완료될 만큼 빠르게 진행되었다.

3) 블라인드 재 발주 (에어컨 실외기 호스 등으로 )

리모델링은 늘 생각하지 못한 변수가 발생한다 ( 리모델링 초기  벽지, 몰딩 등 철거시 아파트 천정 석고보드가 낡아서 무너져내려 천장의 상당부분 예정에 없던 목공사를 한 것 처럼)

딱 창 크기에 맞게 재단되어 온 블라인드가 설치 안되는 장소 한군데가 있었다.

에어컨 실외기 배관 호수가 베란다 창에 가까이 부착되어 외부로 나가게 시공되어 있다 보니 그 위로 블라인드를 내릴 수가 없었다.

 

 

아마 블라인드를 먼저 시공했으면 에어컨 배관을 좀더 옆으로 뺐겠지만 에어컨 설치 이후로 이 상황은 블라인드를 다시 재단해야 하는 경우였다.

그래서 이 창만 일주일 이후 블라인드를 달았다.

 

총 블라인드 가격

38평 아파트 베란다 창문기준 + 2개 블라인드 포함 = 50만원 결제했다.

최초는 이 가격에서 몇만원 빠졌던 것 같은데 에어컨 배관으로 블라인드 하나를 다시 재단하고 다시 설치하게 되면서 50만원이 맞춰졌다.

 

참고로 블라인드 업체의 가이드 ; 블라인드도 가격만 보고 인터넷에서 최저가 제품을 구매할 경우 사양 차이가 많이 나서 빛 차단이 안되거나 블라인드 견고성이 떨어져서 쉽게 고장이 나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아무래도 직접 구매하고, 설치하는 것이 가격면에서 유리하겠지만 업체측 조언도 꼭 참고할 사항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