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관 중문설치 _ 옵션 I 발주ㅣ시공

728x90
반응형

중문시공  경험담

 

올수리 리모델링 상담시 원하는 중문의 사양, 모델을 1차 선택하고 전체 리모델링 견적을 받고 공사가 시작되었다. 그리고 공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중문 시공 일정이 다가 올 수록 확신이 안들었다. 내가 선택한 모델로 했을때 뭔가 답답할 것 같고 컬러도 백프로 확신이 안들었다.

그래서 전문가의 추천이지만 혹시 시공 후 후회하더라도 나의 선택으로 중문 모델과 사양을 변경하였고 결과는 아직까지 만족이다^^ 앞서 중문 종류를 살펴 봤다면 이제는 중문에 디테일 즉 옵션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중문 유리  ㅣ 기타옵션_ 문틀, 고시, 손잡이, 레일 등  ㅣ 시공과정


중문유리

대세 유튜버의 랜선 집들이를 구경하면서 문에 끼워진 저런 유리는 수입제품인가? 했던 유리가 아날로그 감성 확 느껴지는 고방유리였다. 아는 만큼  보이고 중문 하나도 다양한 사양으로 조합이 가능하다. 또 유리는 문틀에 끼우는 유리는 물론 전면 유리를 시공하는 공간에도 선택할 수 있으니 종류에 대해 알아보면 도움이 될 듯 하다.  

 

망입유리 _ 다이아몬드형 I 바둑판무늬형

 

망입유리

말 그대로 유리 안에 가는 철사로 된 망이 들어가있는 유리이다. 파손되어도 유리가 많이 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 선호한다.  망입 모양이 내외부를 그대로 투과하지 않고 조금 차단해주는 기능도 있다. 인테리어 효과로 모양만 원하는 경우는 가격이 훨씬 저렴한 망입 모양 시트지를 붙여 셀프로 비슷한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다.

 

 

 

아쿠아유리

물이 일렁이는 모양처럼 생긴 유리를 말한다. 투명한 느낌이면서도 시야가 차단되어 시원한 느낌과 공간 분리 효과를 동시에 가질 수 있다. 무늬 유리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유리이다.

 

 

고방유리

예전에 많이 쓰이다가 한동안 자취를 감췄던 유리로 최근들어 인테리어 측면에서 다시 또 사용되는 추세라고 한다. 개인적으로도 나중에 커튼을 쳐야 하는 공간이 있다면 커튼 대신 사용해 보고 싶은 유리이다. 네모 무늬로 되어 있고 네모 크기에 따라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모루유리

스트라이프 패턴의 모던한 연출이 가능한 디자인이며 프라이버시 보호기능을 갖춘 투명도이다.

 

이상이 중문이나 문에 많이 사용되는 유리 종류이며 이 외에도  투명, 불투명유리, 다양한 패턴의 무늬유리 등 사양은 훨씬 다양하다.

 

 

 

기타 옵션

 

문틀

문틀은 대부분 대앙한 컬러 선택이 가능하여 소재가 우드인지, 철제인지 눈으로 바로 확인 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대부분 집성목에 랩핑 또는 도장하는 방식으로 제작하고 있고, 여닫는 기능의 도어 부분만  알류미늄이 사용되고 있다. 단, 친환경 자재사용여부 (새집 중후군 예방), EO등급 이상은 점검하면 좋겠다.

 

왼쪽_고시형 I 오른쪽 _일방형

 

고시

문 아래쪽이 나무로 막혀있는 부분을 고시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50cm 이상을 고시라고 하며, 고시가 있는 문을 고시문 또는 하부고시문이라고 합니다.  고시문을 시공하면  중문 바깥쪽 현관에 신발이 가려서 미관상 더 깔끔해보이지만 답답해보일 수도 있다( 그래서 나도 처음에는 고시를 나중에 답답함에 대한 걱정이 더 커서 고시 없는 문으로 선택!)

 

 

레일

연동도어, 슬라이딩 도어의 경우는 레일을 시공해야한다. 레일은 제품에 따라 맞춰져 나오므로 레일만 별도로 선택은 어렵다.  하지만 관리나 미관상의 측면에서 매립형 레일을 원한다면  레일을 먼저 결정하고 거기에 해당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다. 최근에는 상부레일만 시공하고 아래에는 레일을 없애는 경우도 많다.

 

 

출처 I 대림디움 홈페이지 _중문 상세페이지

 

모헤어

모헤어는 문짝과 문 틀 또는 레일 사이의 틈을 커버하기 위한 장치이다. 털처럼 되어 있고 모헤어는 문 선택 시에 옵션으로 결정할 수도 있고, 별도로 사서 부착할수도 있습니다. 겨울철 뽁뽁이처럼 단열을 강화하기 위해 셀프로 시공 가능한 부자재이다.

 

손잡이

손잡이는 크게 돌출형과 매립형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돌출형은 문에 붙어서 튀어나와 있는 것으로, 슬라이딩 도어나 양개형 모두에 흔하게 쓰인다. 크게는 고정형과 돌려서 여는 레버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매립형은 문에 잡을 수 있는 홈을 파는 방식입니다. 포켓도어는 문이 벽 안으로 들어가야하니 매립형으로 해야 하고 연동형 도어도 일반적으로 매립형 도어로 깔끔함에 집중한다.

 

발주시 옵션

 

출처 I 오늘의 집 _노하우 (중문)

 

실제 나도 리모델링 진행과정에서 위와 같이 정리가 잘 된 오늘의 집, 셀프인테리어 등등 많은 곳에서 정보를 찾고 도움을 받았지만 사실 내용이 너무 많아서 그때는 눈에 잘 들어오지도 않았다. 그래도 위의 표처럼 잘 정리된 내용은 꼭 참고할만 하다.

 

 

시공 과정

 

대부분은 시공업체에서 실측을 통해 시공이 이루어지지만, 중문만 리모델링 하는 경우 사전 실측이 필요하기도 하다.

중문 설치 공간이 일자형 중문이 가능한 곳인지 혹은 가벽을 세워 ㄱ자형 중문이 가능한 곳인지 먼저 파악하고 실측해야 한다.

 

실측방법

 

출처 I 대림 디움 홈페이지

 

 

시공과정

 

① 기존 중문을 철거하는 경우

전체 철거로 진행하는 경우는 철거를 끝낸 뒤, 목공 공정 이후 중문을 설치한다. 철거는 목공 공정 시작 전에 함께 철거거하는 것이 좋다. 중문만 리모델링한다면 폐기물은 문 업체를 통해 처리하는 것도 좋으나 보통 목공업체는 유리 처리비를 따로 내야하기 때문에 비용이 올라갈 수 있다

 

② 가벽을 세우고 중문을 설치하는 경우 (ㄱ자 현관)

가벽은 목공과 중문업체 모두에서 시공 가능하다. 하지만 대체로 목공에서 하는 경우가 좀 더 튼튼하고 몰딩의 종류도 더 다양할 가능성이 높기에, 전체 공정 중에 목공이 예정되어 있다면 목공 단계에서 하는 것을 추천한다 중문업체에서 하는 경우는 현관 넓이에 따라 중문 가격에 비용을 추가하면 (25~35만원 정도) 시공이 가능하다

 

Q&A 큰 이삿짐이 있어서 중문설치 후 괜찮을까?

중문은 원래 사는 중에 따로 설치/변경만도 충분히 가능한 부분이고, 냉장고 등의 큰 이삿짐이 문을 통해 이동해야 하는 경우라면 이사를 마친 후에 하는 것도 방법이다. 우리집의 경우 올수리 리모델링 후 이사를 해서 중문설치후 중문은 나중에 달고 레일과 문틀만 흠집이 나지 않도록 감싸놓고 진행했다.

 

Q&A 중문만 설치할 경우 얼마나 걸릴까?

업체 의뢰시 실측 과정을 거쳐서 주문,발주 및 시공하게 되므로  의뢰에서 시공마감까지 보통 1주일 ~열흘(브랜드 업체의 경우 3주이상) 이상 일정이 소요될 수 있다. 실제 시공당일은 최소 2~4시간 이상 걸린다.

 

[현관 중문설치_이전글]

2020/10/26 - [taste_House/아파트 매매 I 리모델링] - 현관 중문설치 _ 중문종류 I 가격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