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리모델링 _ 작은욕실 인테리어 방법

728x90
반응형

리모델링시 공들이고 싶은 공간 1위 _욕실, 2위_ 주방, 3위_ 나만의 방 (그러나 아직 나만의 방은 없다 ㅜㅜ)은 나의 기준이다.  올수리 리모델링을 턴키로 계약하고 까다롭지 않은 고객으로 무난하게 38평 아파트 리모델링을 마쳤다. 하지만 살면서 역시 눈에 들어오는 아쉬운 포인트들은 평소 내가 공들이고 싶었던 중요하게 생각하는 공간의 디테일들이다. 예를 들면 좁은 안방 욕실임에도 불구하고 욕조를 넣고 싶어서 설치한 것 까지는 좋았는데 왜 욕조 한쪽 (바깥쪽)을 타일로 마감하는 것을 생각하지 못했을까 싶은 후회 등이다.

 

참고] 이전글 : 38평 아파트 욕실 리모델링 후기

2020/07/09 - [taste_House/아파트 매매 I 리모델링] - 아파트 리모델링 8 _ 욕실

 

원하는 리모델링, 원하는 인테리어의 시작은 일단 평소 관심갖고 많이 찾아보고, 방문해보고 안목을 키우는 것 부터 시작해야 한다. 언제  또 하게 될지 모르지만 그래서 리모델리링 이후에도 틈틈히 남의 집 욕실을 둘러보고 있다. 

다만 인테리어 잡지에나 나오는 안방 보다 더 큰 욕실말고 현실 (작은) 욕실 중심으로 인테리어팁을 찾아본다.

 

작은 욕실의 가장 큰 고민은 전체 공간을 더 크게 보이게 할 수 없을까부터 시작되지 않을까 싶다. 제한적인 공간, 외부 채광의 차단 생각보다 많은 욕실내 용품들 등등 그래서 가장 다양한 시도와 궁리가 적용되는 공간이 욕실이 아닐까 싶다. 현실 작은 욕실을 가장 좋아하는 공간으로 만드는 방법  7가지를 정리해본다.


1. 색상을 밝고 또 밝게 유지한다

 

 

첫번째 방법은 우리집 욕실 공사에도 적용된 방법이다. 색의 대조, 포인트 이런 방법들 모두 뒤로하고 벽과 바닥 세면대, 욕조, 선반까지 색상을 유사한 톤으로 밝고 밝게 맞추는 방법이다.

포인트는 없지만 확실히 실제 평수대비 개방감과 답답한 느낌은 없다.  밋밋함의 아쉬움도 있지만  많은 시간 들이지 않고 선택한 결정 대비 개인적으로 만족하는 부분이다.

 

 

2. 거울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공간을 넓게 하는 방법 중 하나는 전체 벽을 거울로 시공하는 것인데 큰 거울은 반사효과를 주어 공간을 2배로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좁은 공간에 세면대 및 각종 물품 등으로 여의치 않을 경우는 하나의 벽 공간에 여러개의 거울을 부착하는 것도 남다른 인테리어 감각과 함께 공간을 좀더 넓게 보이게 하는 팁이라고 한다.

 

3. 샤워 부스는 투명 유리로 선택한다.

 

 

욕실이든 어디든 집안 작은 공간을 보다 넓게 사용하는 방법은 공간을 분할하는 것들 문, 커튼, 파티션 등을 완전히 떼어내는 것이 사실 좋다.  하지만 욕실내 샤워공간의 경우 샤워 한번으로 욕실 전체가 매번 물바다가 될게 할 수는 없으므로 차단을 위한 마감재는 투명 유리로 하여 기능은 살리되, 공간이 분할된 느낌을 최소화 하는 것이 좋다. 

 

4. 거울에 백라이트(간접조명)을 설치한다.

 


거울 뒷면에 라이트 설치는 최근에도 유행하는 방법이다. 리모델링시 업체결정을 위해 다른 집 공사하는 곳을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그 집 욕실에 거울 백라이트가 설치되어 있었다. 불을 켜니 이런 간접조명이 작은 욕실을 더 환하고 세련된 느낌을 주었다. 그 욕실은 아이들이 주로 사용할 공간이라 욕실 불을 켤때마다 거울 뒤 백라이트가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줄 것 같았다.


5. 작은 욕실에는 작은 타일을 시공한다.

 

 

작은 타일의 욕실들을 촘촘히 시공할 경우, 하나의 도자기나 작품같은 느낌을 줄 수 있다.  욕실 벽에 1x4 크기, 바닥에는  2x6의 바닥 타일을 추천하는 전문가 의견도 있다. 인테리어 효과로 훨씬 예쁠 것 같기는 한데 내 경우는 욕실 청소시 작은 타일의 경우 타일사이 청소 등 번거로움을 고려해서 꽤 넓은 타일을 시공하기는 했다. 하지만 근래는 줄눈시공 등을 거의 필수로 해서 작은 타일 관리에 귀찮음은 예방할 수 있으니 작은 타일 시공 해 볼만 하다.

 

6. 욕실 벽 자체 수납 공간을 만든다.

 

 

이 방법은 시공시 좀더 시간과 비용이 드는 방법이긴 하다. 샤워 공간에도 유리문 설치 대신 낮은 높이의 타일벽을 설치하기도 하고 욕실벽 자체에 안쪽에 수납공간을 만드는 등 욕실 공간과 다른 소재의 설치물을 두지 않는 방법이다. 소재의 통일감이 작은 욕실을 더 넓어 보이게도 하고 수납공간을 자체적으로 만든다는 것 자체가 작은욕실 사용에 기능적으로도 효과적이다.

 

7. 바닥과 샤워공간에 같은 타일을 설치한다.

 

 

벽의 끊어지지 않은 선은 공간에 더 깊이를 제공한다. 이런 효과를 노리는 것이 분리된 공간을 단조로운 패턴의 타일이나 같은 색조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이 효과는 전체 공간을 더 크게 보이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이중 내가 개인적으로 해보고 싶은 것은 5.작은 타일 시공과 (리모델링 당시 악세사리만큼 예쁜게 무궁무진한 타일의 세계에 깜짝 놀랐었다 ^^) 6. 욕실 벽 자체 수납공간 만들기이다. 언젠가를 다집해 본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