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리모델링 _ 욕조 종류와 장단점

728x90
반응형

욕실 리모델링시 나의 욕실로망의 꽃은 욕조였는데 여러모로 아쉬움이 남는다. 전체든 부분이든 리모델링은 계절에 맞춰 침구를 바꾸거나 기분에 따라 가구배치를 변경하는 것 처럼 쉬운 일도 아니고 비용도 많이 드는 과정이니 만큼 욕실리모델링시 욕조설치를 고려한다면, 욕조 설치방식과 욕조 종류에 대해서는 한번쯤 꼭 사전 확인이 필수이다.


욕조 설치방식 3가지  ㅣ  욕조 소재에 따른 종류  ㅣ 욕조 사이즈 


욕조 설치방식 

 

매립식 욕조

일반 아파트 등 가정내 가장 친숙한 형태의 욕조이다. 욕조 도기를 자리 잡고 벽돌을 쌓은 후 마감재 (욕조 에이프런)를 붙이거나 타일을 붙여 마감하는 방식으로 시공한다 ( 나는 큰 욕심 안부리고 타일 붙여 마무리 하고 싶었는데....그땐 미처 생각을 못했다 ㅜㅜ)

 

 

기존 아파트 욕실의 구조를 선호한다면 매립형 욕조 시공이 답이다. 이때 욕실 바닥과 동일한 타일로 욕조의 보이는 벽면을 마감한다면 공간이 훨씬 넓어보이고 고급스런 느낌을 줄 수 있다. 혹은 포인트 타일로 마감할 경우 인테리어 효과를 연출 할 수 있다.

 

반면에 매립할 공간과 기성 욕조 사이즈에 따라 크기가 제한적이므로 체력이나 취향상 큰 욕조를 필요로하거나 아이들을 위한 가족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욕조 시공은 어려울 수 있다.

 

가격 (1700*750 사이즈 기준)

일반형: 도기 제품 16만원, 도기 주변 조적공사 10만원, 에이프런 5~6만원

 

 

 

조적욕조 (타일욕조)

최근 예능 TV 프로그램 중 집과 관련된 프로그램들이 많다. 똑같은 맞춤형 아파트 보다 개인의 취양과 삶의 방식이 반영된 리모델링 된 아파트 공간들 혹은 처음부터 그렇게 건축된 주택 등 그냥 사는 집이 아니라 잘 살아가는 공간으로 집안 공간 하나 하나의 중요성이 더해지는 것 같다.

 

 

특히 어린 아이들이 있고 별도 시공한 공간으로 눈에 띄는 곳 바로 타일욕조 혹은 족적욕조라 불리는 욕조이다. 벽돌을 쌓아 원하는 형태, 크기로 욕조를 만들고 꼼꼼한 방수처리와 타일 마감을 통해 하나의 공간이 마련되는 욕조이다. 족적욕조라고 하면 좀 어려운 건축물 같지만 동네 목욕탕이 바로 족적욕조이다 ^^ 이런 족적욕조는 특정 도기(그릇) 없이 바닥부터 쌓아 올려 완성하는 형태로 특히 방수처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가격 150~200만원 (조적비용, 타일 구매 및 가공 비용 등 사전작업 및 시공비 포함)

 

장점은 원하는 대로 형태와 크기를 만들 수 있고, 다양한 타일 선택을 할 수 있을 만큼 다양한 인테리어 효과도 있다.  아이들이 있는 경우 미니 수영장처럼 사용할 수 있어 좋고 계단을 두어 다른 욕조에 비해 사용에 편리함을 더 할 수 있다. 

 

반면에 차가운 타일의 속성상 물을 받아놓고 있을 때 차갑게 느껴질 수도 있고 금방 식는 단점이 있습니다. 바닥면이 넓어 물을 채우기가 오래 걸리기도 하구요욕실이 추운 집이나 수압이 약한 곳에서는 바람직하지 않다.

 

프리스탠딩 욕조

정확한 이름을 이번에 알았다. 영화에 주로 나오는 욕조인데 이름이 '프리스탠딩 욕조'이다. 이동식 욕조, 거치형 욕조라고도 불리운다. 다양한 디자인 고급스런 분위기 등 장점이 있지만 가격면에서는 매립식에 비해 비싸다. 수전과 하수구, 욕조의 위치가 맞아야 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별도 배관공사가 필요할 수도 있다.

 

 

이색적인 분위기를 연출로 좋고 프리스탠딩 욕조라고 다 비싼 건 아니다. 작은 사이즈에 플라스틱 소재의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면 욕실이 작은 집이나 1인 가구에서도 가끔씩 반신욕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다.

 

생각보다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편이기에 크기가 작은 욕실에서는 답답해보이거나 아예 설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공간에 너무 딱 들어맞으면 청소나 관리의 어려움도 있다.

 

가격 60만원~90만원 (1인용 사이즈 기준)

 

 

 

 

욕조 소재에 따른 종류

 

주로 매립식이나 프리스탠딩 욕조의 소재들일텐데 가장 가성비 높은 아크릴 부터 목재욕조까지 가격차이가 크다.

 

아크릴 욕조

아크릴 욕조는 진공 성형된 불투명한 아크릴 시트 밑에다가 유리 섬유 시트를 하나 얹어서 가공해서 만든 욕조이다. 아크릴 판에 열을 가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모양과 크기가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재질은 약한 편이라 유리 섬유 시트를 코팅해서 색상을 입히는 방식인데 코팅재가 벗겨지면 아크릴이 밖으로 드러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구성이 뛰어나고 표면 광택이 뛰어나서 일반적으로 욕조를 검색하시면 아마 대부분 아크릴욕조라도 보면 된다.

단점은 온수를 오랫동안 쓰면 변형될 가능성이 있고 미관상 저렴한 느낌은 지울 수 없다.

 

인조대리석 _마블 욕조

대리석이라는 뜻의 마블이지만 인조대리석이라고 보면 된. 합성수지에 비교적 값싼 돌가루를 섞어서 강화시켜 만들어내는 욕조이다. 돌가루가 들어가기 때문에 무게가 무겁고 파손되기가 쉽다. 색상, 크기나 스타일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은 편이다. 유리 섬유를 사용한 제품보다 내구성은 좋지만 시간이 가면 흰색 욕조의 경우 변색되는 것은 비슷하다

 

법랑 욕조

주철, 구리, 등을 욕조 모양의 틀에 부어 만들어서 유약을 발라 코팅해서 구워낸 욕조이. 내구성으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대부분의 화학물질이나 긁힘에 대해서 엄청난 내구성을 가지고 있다. 철의 특성을 간직하고 있기 때문에 보온성도 뛰어나다. 단점이라면 너무 무겁기 때문에 설치에 2 이상이 필요하고 가격도 가장 비싼 축에 속하기 때문에 요즘은 사용하지 않는다.

 

목조 욕조

 

목재로 만들어진 나무 욕조는 항부식성과 항균성이 뛰어나다. 그래서 피부가 예민하시거나 아토피 같은 피부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꾸준히 사용하면 피부질환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목재로 된 욕조이기 때문에 욕실의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어야 하는 관리의 세심함과 다른 욕조들에 비해 역시 가격이 비싼 편이다.

 

가격대는 아크릴욕조가 20만원대마블욕조는 30만원대법랑욕조 일단 생산하는데가 별로 없어 가격을 가늠하기가 쉽지 않으나 나온 참고하면 100만원대를 호가하고  목재욕조 역시 비싸다. 히노끼 매립형 욕조의 경우 일단 베이스를 아크릴이나 인조대리석 등으로 깔고 위에 삽입하는 형식으로 하는데 목재욕조 가격만 100만원 이상이다.

 

사이즈별 욕조

출처 I 바스코리아 홈페이지

 

욕조는 크기에 따라  1300이하 /  1300~1500 /   1500~1800 /  1800~2000 /  2000 이상 기성품이 나와있다. 보통 아파트 기준 1500 ~1800 사이즈가 일반적이긴 하지만 같은 다지인이라도  다양한 사이즈 제품이 있으니 선택 가능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