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관 중문설치 _ 중문종류 I 가격

728x90
반응형

 

현관 중문 경험담

 

나의 블로그에 자주 등장하는 이전 집 _전세 아파트 경험에는 기존에 모르고 살던 애로사항들이 몇가지 있다. 그 중 하나가 현관 중문이다. 당시 (2018년 초) 30평대 초반의 전세를 몇군데 둘러보았는데 오래된 연식의 아파트단지 밀접지역이라 눈에 들어오는 집이 없었는데 우리가 계약한 그 집은 그래도 몇가지 리모델링을 해서 비교적 깔끔하고 게다가 현관문을 열면 중문까지 설치되어 있었다.

여기까지는 좋았는데 그 중문은 살아보니, 오히려 떼어버릴까 말까를 여러번 고민하게 했다. 이유는 넓지 않은 입구에 설치된 2연동 중문은 문을 열면 개폐공간이 딱 1/2 사이즈로, 한 사람이 드나들기에도 비좁고 답답했던 우울한 공간이었다. 그리고 이사와 리모델링을 거쳐 현재 만족스러운 3연동 중문을 설치했지만 그때도 역시 몰랐다. 중문의 세계가 이렇게 다양하고 좀더 다른 옵션의 가능성이 있었던 것을. 

 


중문의 종류  I  중문 종류별 가격대  I  중문 설치 이점


 

중문 종류


(2연동/3연동)

(대칭/비대칭)

(원도어/스윙도어)
자동문

 

리모델링 과정은 모든게 선택의 연속이다. 현관 중문도 외부로 부터 차단, 공간 효율의 기능성을 더한 것 부터 중문 너머 집안이 더 궁금해지는 디자인의 문까지 다양한데 기본적인 종류를 먼저 알면 좋겠다.

 

연동문 또는 연동도어

최근 아파트리모델링 중문으로는 가장 보편적인 형태이다.

 

출처 l 한샘홈페이지 _3연동중문

 

첫 문을 옆으로 밀면 연동된 문짝이 자동으로 밀리면서 열리는 것으로 (마지막 문짝 쪽으로 겹치게 되는 형태)  흔히  2연동, 3연동이라 하는 것은 문짝의 갯수를 말하는 것이다. 

 

 

출처 I 삼익가구 2연동 일자형 중문

 

문짝 수가 많을수록 문짝 하나당 너비 (가로폭이)가 줄어들고. 그러면 열었을 때 문으로 가리는 부분도 줄어든다. 그래서 현관이 좁을수록 쪽수가 많은 연동문을 시공하는 것이 좋다 (과거 전세집은 현재 집보다 현관이 훨씬 적었는데 2연동 문이 설치되어 있었다 -.-) 문을 열었을때 왔다갔다 할 수 있는  공간의 너비가 가 650mm 정도 확보되면 시공 가능하다.

 

 

 

기타 _ 포켓도어  

연동문과 비슷하지만 열었을때 문짝이 문짝끼리 겹쳐지지 않는다. 포켓벽에 반정도 들어가있는 도어 형태이다. 포켓도어는 포켓벽 안으로 문이 쏙 들어가서 마치 문틀만 있는 것처럼 보인다. 문이 들어갈 수 있는 벽면 공간이 넉넉해야한다. 현관에 하는 경우는 최소한 신발장 깊이만큼 포켓벽을 확보할 수 있다. 3연동 포켓도어를 시공할 경우 필요한 포켓벽 너비는 줄어들지만 포켓벽 자체가 두툼해지는 단점이 있다.

 

 

 

 

 

양개형 도어

말그대로 양쪽으로 열어지는 형태의 중문으로 2개 문짝의 너비 사이즈에 따라 대칭 양개형 또는 비대칭 양개형 으로 나뉜다

 

 

 

 

대칭 양개형

중앙을 중심으로 양쪽에 같은 크기의 문짝이 한 가운데서 나뉘어지는 모양이다. 양쪽 문을 다 자유롭게 열 수 있엇 개방감이 크다.  하지만 그만큼 현관 폭도 넓어야 하고, 문이 열렸을 때의 공간도 확보되어야 합니다. 문을 거실쪽으로 밀어 열었을 때 벽이나 가구에 닿으면 안되므로 보통 현관이 넓은 집에서 많이 설치한다. 보통 현관 너비가 1300mm 이상이면 시공이 가능하다.

 

 

비대칭 양개형

한 쪽은 좁게, 한 쪽은 크게 문짝을 나누어 시공하는 방식으로, 좁은 현관에도 설치가 가능해서  보이는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눈여겨 볼 형태이다.  평소에는 큰 문짝만 여닫지만, 필요할 때는 좁은 쪽의 고정을 풀고 열면 현관 너비 전체를 활용할 수 있다. 사람이 지나다닐만큼의 문짝 너비와 회전 반경에 충분한 여유만 확보가 된다면 시공이 가능하다.

 

 

슬라이딩 도어 

 

 

출처 ㅣ 한샘홈페이지

 

 

원 슬라이딩 도어

2연동, 3연동과 달리 한 개의 문짝을 벽 앞으로 밀어 여닫는 것이다.  문짝은 한개지만 그 문짝 만큼 열려면 넉넉한 벽면이 필요하다. 레일을 설치할 수 있는 윗부분 여유도 필요하다. 전면 유리로 하면 개방감은 있어보이지만 다소 위험할 수 있어 중간 중간 프레임이 들어간 형태의 디자인들이 대중적이다.

 

 

 

 

 

스윙도어

 

 

출처 l 오늘의 집 _스윙도어

 

 

폴딩도어와 비슷한 느낌으로, 앞뒤로 자유롭게 열리는 문이다. 가운데 이음새 부분이 있어 문이 접히면서 열리는 방식이에요. 적은 힘으로도 쉽게 열리는 반자동형식이라 짐을 들고도 이용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문이 활짝 열려 가리는 부분이 없어 활용성도 좋다. 다만 레일이 없어 문의 위아래로 공기 유입이 될 수 있으므로 단열과 방음이 다소 떨어질 수 있다.

 

 

 

 

행거도어

 

 

 

사진과 같이 슬라이딩 중에서도 위에만 연결되어 마치 문이 레일에 걸려있는 듯한 것은 행거도어라고 한다. 아래가 밀착되지 않아 스윙도와 마찬가지로  방음과 단열이 취약한 단점이 있다. 매달려 있는 것이다보니 무거운 소재는 하기 어렵다.

 

자동 중문 

 

 

 

양손에 짐을 들고 있거나 노약자의 경우 직접 문을 열고 닫기 어려운 경우, 센서 작동으로 (또는 버튼 스위치로) 편리하게 출입이 가능한 자동문이다.  전원이 나가거나 혹은 필요에 따라 전원을 오프로 해놓고 일반 중문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3연동문 쪼는 원슬라이딩 도어 등 형태 등이 있다.

 

 

중문 가격대

다양한 종류만큼 가격도 매우 다양한데 일반적인 가격기준은 다음과 같다.  단, 브랜드에 따라 사양에 따라 가격  폭이 큰 만큼 요구사항들을 정리해 가격 견적은 직접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문 종류 가격대 비고
3연동 슬라이드 1,200,000원 ~1,500,000원대 한샘브랜드 기준
2연동 슬라이드 750,000원 ~ 900,000원대 비브랜드 포함
대칭 양개형 도어 900,000원대 ~1,000,000원대 초반 비브랜드
비대칭 양개형 도어 700.000원대 중반 비브랜드
슬라이딩 도어  600,000원대 ~900,000원대  
자동중문 도어 1,300,000원대 이상  

 

중문 설치 이점

마지막으로 중문의 필요성, 이점을 이야기 하면 생각보다 단열과 소음차단의 효과가 크다는 점이다. 특히 아파트 1층의 경우 엘리베이터가 1층에 같이 배치되어 사람들의 통행이 있다면 중문 설치는 필수이다. 그리고 다른 층에 있다고 해도 가을겨울 아파트 현관문을 통해 들어오는 외부 바람이 중문으로 상당부분 차단된다. 마지막으로 자녀가 어린 경우도 아래 그림처럼 위생상 보호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출처 ㅣ LG지인 홈페이지

 

[현관 중문설치 다음글]

2020/10/27 - [taste_House/아파트 매매 I 리모델링] - 현관 중문설치 _ 옵션 I 발주ㅣ시공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