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그] 거실카페트 고르기 2

728x90
반응형

 

 

 

 

카페트라고 일반적으로 얘기하지만 정확히는 러그 (일부 공간만 덮을 용도)의 소재랑 직조가 장모인지, 단모인지 또는 평직인지 앞서 살펴봤다.  살펴본 내용으로 나는 천연소재보다는 관리가 용이한 합성소재 특히 가을,겨울철 용도라 마이크로화이바(극세사) 소재의 러그로 선택할 거고 애완견은 없지만 그래도 역시 청소가 용이한 단모나 평직러그 중 쇼핑검색을 시작하려 한다.

 

2020/11/10 - [taste_Things] - [러그] 거실카페트 고르기 1

 

그런데 다음으로 드는 질문들이 또 있다. 우리집 거실 기준 어느정도 크기를 사야 조화로운지 또 러그에 뭔가 흘렸을때 매번 드라이크리닝 맡기거나 세탁도 쉽지 않을텐데 관리법이 있는지 등등이다.  그래서 거실러그고르기 완전정복 두번째는 공간별 러그 사이즈와 관리접 중심으로 공유해본다.


공간별 추천 사이즈 ㅣ 러그 관리법 ㅣ 러그 가격대(이케아 기준) ㅣ 러그추천 팁


 

 

공간별 러그 사이즈

 

러그를 선택하는 기준 특히 거실에 까는 러그 사이즈를 거실 넓이나 아파트 평형대로 고민했는데 매장이나 전문가 가이드는 이것과 다르다. 이 보다는 거실에 쇼파 사이즈와 모양을 고려해야 한다고 한다.

 

거실러그 사이즈

 

출처 ㅣ 이케아매장내 러그사이즈 추천 가이드

 

 

러그 사이즈를 고를 때 유용한 팁은 러그는 소파보다 폭이 넓어야 안정적으로 느껴진다고 한다.

보통 2~3인용 쇼파에는 세로X가로기준 _ 133X195cm, 17 X240 cm, 200X300cm 사이즈를 추천하고 있다. 또 소파가 일자형태인지, 카우치형 (기역자형)인지 또는 아이랜드형 소파인지 등에 따라 적당한 러그 사이즈가 달라진다.

2~3인용 카우치형 쇼파에는 170X240cm,  200 X 300 cm 를  3~4인용 카우치 또는 코너소파에200 X 200cm, 200X250 cm 또는 지름 200cm 정도 원형러그를 추천한다.

즉, 소파 가로길이보다 러그를 약 15~20 정도 크게 디스플레이하는 것이 비율상 안정감이 있으므로 집에 있는 소파 가로길이를 먼저 측정해 보는 것이 팁이다.

 

 

식탁러그 사이즈 추천

 

 

 

 

4인용 식탁의 크기는 보통 120X75cm인데, 최근엔 폭이 140~150cm로 조금 더 길게 나오는 추세고 4인용 원형 식탁은 보통 지름 100cm이고, 넓게는 120cm까지 있다. 이에 어울리는 러그 사이즈 역시 가로(긴) 길이 보다 여유있는 사이드로 선택하면 좋다.

 

6인용 식탁의 폭은 160cm이고, 보다 긴 식탁은 170~180cm까지 나오므로 추천 러그사이즈는 200X200 cm, 200X 300cm 사이즈다.

 

 

 

 

침실러그 사이즈

 

침실에는 소형 러그로 포인트를 주거나, 침대 아래 대형 사이즈 러그를 깔아도 좋다. 공간이 좁다면 원형 러그로 심플하게 장식하는 것도 방법이다.

 

 

 

 

원형러그는 1인체어와 함께 거실에 별도로 깔아두거나 침대의 사이드 혹은 아이방에 주로 사용해도 포인트가 되는 인테리어 효과가 있다.  

 

러그 관리법

 

러그에 묻은 얼룩 등은 최대한 빨리 오염 물질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 커피, 홍차, 과일 등 산성 성분으로 이루어진 오염물 등은 산성세제로 제거해 주어야 한다. 산성 제제로 일반적인 액체형 세제는 주방세제 가 있다. (그외  시중 판매되는 제품으로는 옥시크린 리퀴드, 오투액션 젤/스프레이 등이 있다) 알칼리 성분 표백제는 가급적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옥시크린 분말형 세제)

◇ 볼펜, 화장품, 우유 등 유지류 : 오염물질만 가볍게 제거 후 식물성 기름으로 세탁한다 (드라이클리닝)

◇ 혈액, 초콜릿, 크림, 계란, 맥주 등 식품잔류 : 미지근한 물에 주방세제를 녹여 마른수건에 적셔 오염부분을 살짝 세척한다.

◇ 유성페인트, 매니큐어 : 최대한 빨리 오염물질을 닦아내고 신너, 아세톤 등을 적신 수건으로 오염부분을 두드리며 청소한다 (절대 문질러서는 안됨)

◇ 잉크 : 마른 수건에 알코올을 살짝 적셔 오염 부분을 부드럽게 제거 후 젖은 수건으로 닦아낸다.

◇ 껌 : 얼음 등으로 껌을 굳힌 후 아세톤이나 알코올을 사용하여 가볍게 떼어낸다.

◇ 털 청소 : 머리카락, 애완동물의 털 등이 붙게 되었을 때 제거하는 방법은 구두솔을 써서 결 방향대로 살살 빗어주어 떼어내거나 고무 장갑에 물을 묻혀서 러그를 같은 방향으로 쓸게 될 경우 이물질이 고무장값에 묻어나어 제거된다.

 

물세탁 방법

 

(단, 러그에 붙어 있는 텍을 확인하여 러그 구매전  물세탁 가능여부 먼저 확인 할 것)

러그에 털을 처음대로 유지하기 위해 러그 털이 안쪽으로 가도록 접어서 세탁기에 넣는다. 울코스, 찬물로 한 다음에 중성세제를 사용한다. 세탁 후 욕실이나 베란다와 같이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완전히 건조시킨다.

 

 

 

러그  가격대 (이케아러그 기준)

 

러그 소재와 크기, 디자인적 요소 등에 따라 몇만원에서 몇백만원대까지 가격 차이가 크다. 최근 이케아 러그 매장에 다양한 컬러와 가격대의 러그이다. 참고하면 좋을 듯 싶다.

 

10만원대 이하 

 

 

 

10만원대 이상

 

 

 

 

 

러그추천 팁

 

◆ 보통 오리엔탈러그라고 검색되는 러그들은  페르시아러그, 인도러그, 터키러그 등으로 다소 조잡하게만든 융단을 말할떄도 있다. 러그의 디자인만 보고 구매를 했다가는 후회를 할 수 다. 러그 소재 및 짜임방식, 관리법등을 사전에 확인하자.

 

◆ 10평남직한 원룸엔 원형러그가 적당하다. 가구를 조금만 들여놔도 꽉차버리는 원룸은 화려한 패턴보다는 단조로운 스타일의 러그가 어울린다. 바닥과 같은 톤의 밝은 컬러의 러그는 좁은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 집안을 화려하게 만들고 싶다면 잔무늬 러그를 살펴보다. 강렬한 색감과 무늬가 돋보이는 패턴 러그 하나로도 충분히 화려한 공간 연출이 가능합니다.특히 잔무늬 패턴은 과하지 않게 세련된 인테리어를 완성할수가 있다.

 

◆ 일러스트가 그려진 프린팅 러그나 동물모양의 러그 그리고 끝에 술이 달린 러그도 공간을 화사하게 만드는데 좋은 인테리어 소품이다.

 

◆ 요리나 주방일로 다소 오래 서있어야 하는 주방에는 10~15mm 이상 두께감 있는 러그로 발의 피로감을 덜어 줄 수 있도록 한다. 

물기가 많은 욕실 러그 (혹은 매트)는  발에 남은 물기를 제거하기 위해 장모인 20mm 두께의 매트를 사용하면 좋고 움직임이 적은 논슬립 사양이 필수다. 소재는 물 흡수력이 좋고 건조가 빠른 면이나 합성 섬유가 좋다 .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