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리모델링 1_철거부터 샷시까지

728x90
반응형

1. 아파트리모델링의 시작은 철거부터

올수리 아파트의 시작은 철거로부터 시작된다

먼저 업체에서 관리사무소에 공사를 통보?허락?받고

아파트현관에 공사 안내문 을 붙이게 된다

실공사 기간보다 공사기간을 일주일 더 길게 고지한 점이 눈에 띄었다.

(안내한 것 보다 길어지는 것보다야, 안내한 것 보다 짧아지는 편이 한결 부드러우니까?!)

 

공용게시판에 부착한 공사안내문

 

2. 아파트리모델링 일정

토일빼고 워킹데이 기준 14일 일정의 순서는 대략 이렇다.

 

리모델링 공사 일정표

철거 1일 →창호설치1일 → 타일공사/목공사1일 →타일공사 1일 →전기공사 2일

→도배2일→칠1일 →욕실공사/필름공사1일→마루공사1일→주방가구공사 2일→마감1일

(대체로 이 일정으로 진행되나  조금씩 바뀌기도, 겹치기도 하는 듯

 

 

3. 철거시작

철거를 시작하면서 알게되었다.

계획대로 예산대로 진행되는 리모델링이란 없다는 것을.

리모델링 후일담을 장황하게 늘어놓는 지인들의 사연은 그들이 꼼꼼하지 못해서 그들이 업체에 휘둘려서가 아니라 그냥 이 과정이 생각도 못했던 일들도 일어나고 혹은 어쩌면 그럴수도..라고 했던 일들이 정말 일어나고 마는 것이었다.

 

하나. 생각도 못했던 일

 

현관-주방-거실 반정도 광범위한 천장 보수 목공공사 후 ㅜㅜ

 

천장 철거를 하면서 보니 천장쪽 석고 상당부분이 삭아서 후두득 떨어지는 사태와 천장이 수평이 아니라 배가 나왔다나(업체측 표현에 의하면)

그래서 급하게 판자를 재단해서 천장에 덧대는 목공공사가 진행될 수 밖에 없었고 견적 130만원이 추가되었다.

(이건 내돈내산 26년차 아파트가 감수해야 할 부분이다 생각하고 눈딱 감고 패스~했으나 다소 오래된 아파트 매매당시에는 이후 발생할 하자,노후 보수공사까지 생각해서 매수인 입장에서 철저히 사전점검 혹은 질문하지 못했다는 반성을~ 크게 하였다 ㅜㅜ)

 

둘. 그럴수도~ 예상했던 일

 

인테리어나 리모델링 후기 글들에 보면 하나같이 견적이후 실제 공사과정에서 추가되는 비용에 마음이 한번씩 이루말할 수없게 불편해진다는 경험담이 가득했다.

아니나 다를까. 철거이후 가장먼저 시공된다는 샷시 발주를 앞두고 전화가 왔다. 아무래도 견적당시 샷시보다 외부 샷시는 4mm 더 두꺼운 샷시를 쓰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200만원 정도 추가해서 그렇게하면 어떻겠냐는 의사타진이었다.

 

그럴까? 하는 마음은 이 샷시가 최소 7~10년은 갈터인데, 안그래도 오래된아파트 난방이 취약한데 눈딱감고 추가해? 하는 마음도 한편으론 있었다. 혹은 아니야? 하는 마음은 4mm 두께의 차이를 사실 모르겠고,

초기 상담시 실내,실외 모두 같은 두께의 샷시 시공으로 사실 크게 추위걱정 안해도 된다던 상담의 진정성도 기억났다.

 

그래서 나의 선택은! 초기 원래 버전으로 할께요. 그냥해주세요~로 마무리.

 

4. 샷시교체

 

그리하여 철거 후 첫공사는 샤시교체부터 시작되었다.

그런데 퇴근 후 둘러보니 이건 무슨 논리인가? 앞뒤베란다, 아이들방, 싱크대외창, 옷방 심지어 식탁 주방창까지 모두 자동잠금 장치에 손잡이가 붙어있는 샷시로 하고 안방은 열고 닫기도 불편한 옛날 잠금 구조의 샷시가 시공되어 있었다.

 

작은방 샷시 I 자동잠금장치와 손잡이 ○
안방 I 이중장인데 손잡이× 자동잠금장치 ×

 

(공사 실장님 설명은 샷시 실측과 시공하는 팀이 따로 있어 왜 그렇게 되었는지모르겠지만, 그렇게 주문이 들어간 것 아닌가 싶다고 했다. ▶이 말인즉 고객 고로 내가 그렇게 원했다는 뉘앙스를 살짝 두시길래 단호하게 아닌 걸로 정리하고 시정요청 ; 결국 안방샷시에 자동잠금 장치 설치하기로~)

 

 

 

Tip. 전기, 전원위치 먼저 잡기

 

전기 공사전 전원이 필요한 곳 먼저 위치 잡기

-. 가까운 위치에서 콘센트 자리만 수정하는 것은 약 5만원

-. 아예 전원 끌어다 콘센트 다시 만드는 것은 10만원

이 과정이 공사 후 보면 매우 중요한 과정이므로 전원 갯수, 위치는 아주 세심하게 잡는 것이 필요하다.

 

이상이 공사 시작후 약 사나흘의 과정인데.....그냥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사가 일사천리로 잘 진행되는 것은 없구나~로 마음먹기로 했다.

어차피 시작은 했고, 스트레스 받지말고 예산 범위내에서 내 희망사항들을 현명하게 잘 반영하고 관찰하고 때론 조금 압박해서 잘 진행하기라고 마인드 컨트롤~ 마인드 컨트롤~이 리모델링 시작단계에서 매우 필요한 과정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