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 침대 _ 매트리스편

728x90
반응형

 

 

"침대는 가구가 아니라 과학이다"  잊을 수 없는 광고 카피입니다. 광고의 효과인지 실제는 침대의 컬러, 프레임 등 모양새를 보고 먼저 마음이 끌리지만 침대에서 매트리스가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은 대부분 잘 알고 있습니다. (🙇‍♀️ 한 해가 다르게 내 몸의 컨디션에 하루 기분이 다르고 하루가 온전히 영향을 받을때 수면환경에 대한 관심은 더더더 커지기 마련입니다)

 

 

 

 

그만큼 내 몸에 맞고, 내 수면 스타일에 맞는 침대를 고르는 일이 중요합니다.  그런측면에서도  매트리스는 다른 사람들의 추천이나 베스트판매 제품이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매트리스는 내게 잘 맞는 내부 소재와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누구의 추천이나 사용후기로  고르기 보다  직접 쿠션감을 눌러보고 앉아보고 누워보고 골라야 합니다. 

(🙇‍♀️ 이 대목에서 어쩌다 이용했던 호텔 침대나 침구가 너무 만족스러워서 어디 브랜드인지 확인해보고 싶었던 기억이 있는데 나중에 지인들한테 물어보면 본인들도 그랬다고 하니, 이것은 호텔이 좋았던걸까? 정말 침대가 좋았던걸까??? 살짝 흔들리네요 ㅎ)

 

매트리스 구매시 고려사항

 

 

지인의 추천에 기대지 않고, 나의 기준으로 매트리스를 고를때 특히 신경써야 할 다음은 매트리스 구매시  체크 포인트입니다.

 

▨ 매트리스 강도가 나와 맞는가?

누었을때 내 몸에 매트리스가 너무 딱딱하게 느껴지면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고 거꾸로 너무 부드러우면 척추를 지지하지 못하여 허리나 등에 무리가 간다.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매트리스의 강도를 체크하는 것이  매트리스 소재를 결정하는 것 만큼 중요하다.

 

▨ 매트리스 소재의 특장점을 파악했는가?

매트리스는 소재에 따라 움직임에 따른 소음이나 강도, 항균성 등 차이가 있다. 사전에 매트리스 소재가 갖는 장단점을 미리 파악하면 사용 후 만족감을 높일 수 있다.

 

AS나 무상보증 기간 운영이 잘 되는 곳인가?

매트리스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고 고가인 경우 몇백에서 천만원대를 넘어가기도 한다.  그리고 한번 구매하면 4~5년이상은 사용하는 제품이니 만큼 AS와 무상보증기간 등 품질보증 여부를 확인한다. 

 

유해성분이 없는지 확인하기

장시간 신체 접촉이 밀접한 제품이라  기준치를 넘는 발암물질이나 유해성분이 방출 등에 대한 점검도 중요하다. 라돈 측정기가 매장내 준비되어 있으면 측정을 요청하는 것도 방법이다.

 

 

소재별 매트리스 장단점

매트리스 소재에 따라 앞서 얘기한 매트리스 강도도 다르고, 가격 차이도 큰 편이라 매트리스 구매시는 어떤 소재로 이우러져 있고 소재에 따른 장단점을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특징 아쉬운 점 대표브랜드
스프링 -.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매트리스로 다양한 모델들이 판매되어서 선택의 폭이 넓음
-. 스프링 연결방식에 따라 본넬과 포켓으로 나뉨
-. 본넬은 탄력이 강하고 수명이 길고 단단한 타입으로 누웠을때 안정김이 듬
-. 반면 포켓은 각작의 스피링으로 이루어져 체형에 맞게 몸을 지지해주며 소음이 적고 옆자리의 뒤척임이 느껴지지 않음.
-. 본넬은 스프링이 모두 연결되어 있어 옆자리의 움직임이 그대로 전달됨
오래사용하면 소음이 발생한다. -. -. 포켓은 스프링 자체가 부드러워 수명이 짧음. 한번 손상되면 복원력이 떨어지고 . 오래 쓰면 무게를 많이 지탱한 부분부터 꺼짐 현상이 일어남
에이스
시몬스
씰리
영동가구
한샘
스프링이 각각 부직포에 싸여있어 소음이 적으며, 옆사람의 움직임에도 흔들림이 적어 착석감이 좋음. 오랫동안 사용하여도 쿠션의 외형 변화가 적고, 쿠션감이 좋아 편안함과 안락함을 느낄 수 있음. 포켓 스프링
기본적인 스프링 형태로 열에 맞춰 배열되어 하나로 엮여 있는 스프링입니다. 강선으로 만들어져 다른 스프링에 비해 탄탄하지만, 하나로 엮여 옆의 움직임을 쉽게 느낄 수 있음 본넬스프링
메모리폼 -. 폴리우레탄이 주성분이며 포근하고 형태 복원력이 우수함
-. 탄성이 낮아 몸이 튕기지 않고 체형에 맞게 몰딩되어 편한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음. 흔들림이없음
-. 온도 변화에 민감하고 입자가 조밀해 통풍에 좋지 않음 템퍼
비본
라텍스 -. 천연고무나무 원액이 주재료인 매트리스
-. 통풍이 잘 되고 항균성이 뛰어나고 소음이 없음
-. 물과 직사광선에 약해 부식의 위험이 있고 사용초기 특유의 냄새가 나기도 함 던롭필로
-. 야자열매에서 추출한 섬유질로 만듬
-. 단단하고 안정감이 있으며 통기성이 좋아 세균 번식력이 덜함.
-. 오래 사용해도 변형이 적은 편이다
-. 무겁고 딱딱해서 이동 시 불편함
-. 오래 사용하면 팜가루가 날릴 수 있으니 기관지가 약한 사람들에게 적합하지 않음
팜트리스
팜프링
하이브리드 기본 스프링 소재와 메모리폼, 라텍스 등의 소재를 결합하여 단점을 줄인 매트리스  

 

저는 계속 라텍스 소재의 매트리스를 쓰고 있습니다.  4~5년전 한번 교체했는데 그 전에 쓰던 매트리스도 라텍스로 나중에 보니까 귀퉁이쪽이 색도 바래고 부식한 것 처럼 보였습니다. 장정대로 눕거나 침대위에서 움직임이 있어도 전혀 소음이 었습니다. 그래서 스프링 소재의 아이들 침대에 누우면 작은 소리에도 곧잘 민감해지곤 합니다.

 

매트리스 사용 방법

 

매트리스 돌려주기

매트리스 오래사용하기 위해 처음 3개월은 2주일에 한번, 그 후로는 3개월에 한번 매트리스를 돌겨가며 사용하면 꺼짐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다.  ( 🙇‍♀️ 라고 자료에는 가이드 되어 있지만 실제 이 과정 쉽지 않습니다. 최소 6개월에 한번씩이라도 돌려주면 스스로 칭찬할 만 합니다)

 

토퍼 사용하기 

 

토퍼 (침대 매트리스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매트리스 위에 얹어주는 침구)를 사용하면 하드, 소프트, 릴렉스 등 몸의 컨디션에 따라 강도를 바꿔가며 사용 가능하다.

 

(🙇‍♀️ 최근 토퍼를 많이 사용한다고는 들었는데.....그 기능이나 용도는 저도 정확히 몰랐는데 이번에 알았습니다. )

 

 

매트리스 렌털 서비스 

정수기나 비데처럼 일정기간 약정하고 매월 사용료를 납부하면 정기 방문으로 침대 전체 클리닝과 살균 (코웨이, 청호나이스 등등) 해준다

비용은 월에 약 15,000원~30,000원 (6년약정)에 4개월마다 방문 케어 시스템, 3년시 매트리스 상당부분 교체, 6년에 매트리스 완전 교체 등등 기간, 비용에 따라 구성과 서비스가 다르다. 

 

 

매트리스 추천 브랜드

 

에이스

출처 I 에이스침대 홈페이지

 

앞서 얘기했던 " 침대는 가구가 아니라. 침대는 과학이다"라는 광고로 유명한 국내 브랜드파워 1위. 시장 점유율 30%에 달하는 브랜드로  수입브랜드에 비해 많은 매장을 가지고 있어 직적 방문하여 체험하고 구매하기 용이함

매트리스 등급이 로얄, 하이브리드, 에이스, 기타까지 나뉘어져 있고 쿠션감이나 적용스프링을 선택해서 고를 수 있음.

 

시몬스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 이라고 최근에도 광고 카피가 기억나는 브랜드. 세계 최초로 포켓 스프링을 개발한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메트리스 제조사임.  포시즌, W호텔 등 5성급 호텔에서 많이 사용함

 

씰리

135년 전통의 미국 브랜드로 템퍼와의 합병을 통한 세계 최대 매트리스 업체. 의사들과 협업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기도 하고 시몬스와 같이 고급 호텔에서 많이 사용함.

 

템퍼

 

덴마크 프리미엄 브랜드로, 1960년대말 NASA의 과학자들은 우주 비행 중 신체에 가해지는 압력을 흡수할 수 있는 새로운 점탄성 소재를 발명하였고 수년가 연구 개발 끝에 상용화를 거쳐 현재 템퍼 TEMPUR  메트리스와 베개를 판매하고 있음.

 

(🙇‍♀️ 지인이 템퍼 모션베드를 들이고나서 그 안락함과 편안함을 자랑하던데 명품백보다 훨씬 부러운 잇템입니다 -.-)

 

 

한샘.

2011년부터 매트리스 판매를 시작함. 가구와 함께 구입할 수 있고 홈케어 서비스를 하고 있고. 전국단위 플래그샵에서 수면존 체험가능함

 

 

 

이상 매트리스 정보였습니다.

내 수면환경에 적합하고 기능에 충실한 침대를 원한다면, 침대 프레임보다 매트리스 고르기에 깐깐해지기!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