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ami 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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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 소소한 계획과 결심 중 하나가 독서입니다.

너무 고전적이고 특별할 것 없는 계획 같지만 사실 실천이 무척 어려운 계획입니다. 그리고 저는 책을 읽기만 하면 그 기억들이 정말 빠르게 지워져 버려서 읽으면서 기억에 남는 내용들은 가급적이면 메모를 하는 편입니다. 간혹 제가 남긴 정리내용을 보고서야 제가 그 책을 읽었다는 것을 기억할 정도입니다.

 

데이리뷰 _ 읽을거리
데이리뷰 _ 읽을거리

 

 

도서: 모나미 153 브랜딩

 

◎ 디자인씽킹이 60년 기업 모나미에 불러온 놀라운 변화

◎ 지은이 : 신동호

◎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 발행 : 2023년 8월

 

새해 소소한 계획과 결심 중 하나가 독서입니다.

너무 고전적이고 특별할 것 없는 계획 같지만 사실 실천이 무척 어려운 계획입니다. 그리고 저는 책을 읽기만 하면 그 기억들이 정말 빠르게 지워져 버려서 읽으면서 기억에 남는 내용들은 가급적이면 메모를 하는 편입니다. 간혹 제가 남긴 정리내용을 보고서야 제가 그 책을 읽었다는 것을 기억할 정도입니다.

아무튼 이런 2024년 결심과 함께 먼저 부담 없이 읽은 책 한 권의 내용을 남겨봅니다.

 

도서 모나미 153도서 모나미 153
도서 모나미 153

 

 

저자는 디자이너 출신의 모나미 마케팅팀장입니다.

제품 혹은 서비스를 기획, 개발, 마케팅, 영업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철저하게 고객, 사람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큰 성과를 가져왔는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에게 너무 친숙한 모나미 볼펜의 사례라 더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회사의 업무뿐만 아니라 제 개인의 브랜드 혹은 일상도 대입이 되는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평소 제가 책을 읽고 요약하는 방식대로 아래는 제게 좀 더 의미 있었던 내용, 그리고 책 목차입니다.

 

 

책속의 한 줄

모나미 팝업스토어 & 콜라보래이션 필기구모나미 팝업스토어 & 콜라보래이션 필기구
모나미 팝업스토어 & 콜라보래이션 필기구

 

 

11. 남과의 경쟁이 아니라 내가 지금 하는 일이 우리의 삶에 어떤 긍정적 영향을 가져오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생산적 결과를 낳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 그것이 마케터의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마케터의 일 뿐만 아니라 개개인이 행복하게 의미 있게 살 수 있는 그런 자세가 아닐까 싶습니다)

 

24. 고객들이 생각하는 브랜드 이미지는 뒤로 한 채 그들만의 리그에서 경쟁자를 제치기 위한 차별화에 몰두하곤 한다

 

53. 평범하더라도, 화려하지 않더라도 진정성을 가지고 본질에 집중한다면 그 평범함은 특별함이 된다

 

55, 사랑받는 브랜드 :  소비자와의 사이에 감성, 강한 애착

 

56. Mon ami (나의 친구)

(🙇‍♂️ 네이밍이 훌륭하다는 생각이 다시 한번 듭니다.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고 가지고 다니는 펜의 이름이  '나의 친구'라고 하니 찰떡같은 이름입니다. ^^ 그리고 우리식 발음으로 소리 나는 대로 이름 붙인 것도 신의 한 수입니다)

 

 

64. 디자이너의 문제해결 방식 _ 스탠퍼드 디스쿨

공감하고 > 문제를 정의하고 >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 사용자 테스트 단계를 거침

 

72. 디자인 적 사고 : 당신을 오늘 아침 불편하게 만든 그것

(🙇‍♂️ 불편을 불편이라고 인지하지 것, 바깥세상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 저는 일맥상통한다고 생각합니다)

 

77. 아이디오, 메이요 클리닉 등등 디자인씽킹 공통점은 '인간중심'. 고객 한 명 한 명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기업은 경쟁자를 의식할 필요 없음

(🙇‍♂️ 어떻게 하면 차별화할 것인가, 경쟁에서 이길 것인가 모든 기업의 비즈니스의 숙제이며 답을 찾느라 그 많은 시간을 회의를 하고 고민하는데 사실 그 답의 출발점이 되는 내용입니다)

 

82. 디자인 씽킹의 핵심은 결론을 미리 정해놓지 않고 고객의 관점에서 사고를 확장해 나가는 것

디자인 씽킹의 3가지 키워드 : 인간중심, 확장된 사고, 관찰 / 우리는 모두 인간이라는 전제 (성별, 나이, 인종, 지역 등은 개인적 차이와 특성)

 

105.  한정성, 희소성 소구 : 헝거마케팅

 

115. 기업에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마케터가 아니라 크리에이터가 되어야 함. 문제의 해결책을 찾기 위한 숙성의 시간을 통해서만 가능함

 

 

 

목차

프롤로그 : 모나미 153 브랜딩을 시작하며

 

1부 : 다시 처음에서 시작하는 본질 블랜딩

모나미의 위기 대응 그리고 실패

모나미 대응 전략의 발단

본질에 대한 이해가 절대적이다

디자이너 출신 마케터

모나미에게 153이란

지극히 평범한 모나미의 특별함

브랜딩은 고객과 진정한 관계를 맺는 것이다

 

2부 : 확장된 사고, 디자인 씽킹

빨리 실패하고 자주 실패하기

아이디오의 제품 개발 프로세스

당신을 오늘 아침 불편하게 만든 그것

공공디자인과 디자인 씽킹

디자인 씽킹의 세 가지 조건 : 몰래 관찰하기 워크시트

관찰을 통해 고객의 숨은 니즈를 찾다

브랜드 전략 첫 번째 : '쓰다'에서 '그리다'로

브랜드 전략 두 번째 : 수집, 소장, 선물의 가치를 담은

프리미엄화

 

3부 : 마케터를 위한 창작자 마인드

'왜'라고 묻고 숙성의 시간을 갖는다

누구나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조직에서 창의력을 발휘하는 방법

'이야기'로 고객의 관심을 끄는 브랜드 전략

경험을 파는 모나미스토어 개발 5단계

브랜드 경험을 파는 곳에 스토리를 담다

공간의 지루함을 없애기 위해

체험에 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진정한 경험마케팅이다

 

4부 : 지속 가능한 브랜드

돈을 버는 마케팅이 가능할까

유튜브 채널과의 협업

상대 기업이 원하는 것을 찾아내기

29CM와의 첫 컬래버레이션

협업에는 기업의 메시지가 항상 우선되어야 한다

서로의 장점을 살리는 3자 컬래버레이션

성공적인 브랜딩의 조건 '이터널 콜라보'

 

에필로그 : 간절함과 열정 그리고 몰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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