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리모델링 _방문 문짝 종류

728x90
반응형

리모델링 견적 받던 당시 방문관련 에피소드가 다시 생각난다.


업체 1 : 방문은 옛날 아파트일수록 좋은 자재를 써서 그냥 쓰는게 좋아요. 페인트 칠 하고 혹시 문짝에 모양 넣고 싶으면 리폼하는 방식으로 하면 요즘 문짝 보다 훨씬 좋은거예요

업체 2 : 방문 하나당 약 50만원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문만 바꾸는게 아니라 문틀까지 공사 다 다시 해야해요. 거기에 요즘은 주방에서 베란다쪽은 단열로 터닝도어도 많이들 하시는데 그건 선택하세요.

업체 3 : 방문 당연히 다 바꿔야죠. 직접 셀프 리모델링 하는 것도 아니고 페인트 칠하면 욕실 같은 문짝은 나중에 일어나고 벗겨지고 그래요. 방문 하나당 40~45만원 정도예요.

 

업체1을 아파트 올수리 리모델링 업체로 가장 마음에 두고 있다가 업체2, 업체3의 방문에 대한 공통된 의견을 듣고 업체를  변경했다. 지금이야 에피소드지만 거금들여 하는 리모델링을 업체1과 진행했다면 생각만해도 아찔하다. 그래서 리모델링 견적은 최소 3군데를 추천한다는 경험담을 다시한번 당부한다.

 

 

2020/04/17 - [taste_House/아파트 매매 I 리모델링] - 아파트 리모델링 업체 비교

2020/04/24 - [taste_House/아파트 매매 I 리모델링] - 아파트 리모델링 업체 미팅 Tip

2020/05/02 - [taste_House/아파트 매매 I 리모델링] - 아파트 리모델링 업체 결정

 


오늘 본론인 방문 교체는 생각보다 공사과정이 대공사이고 꼼꼼히 알아봐야 할 내용들이 많다.

 

출처 ㅣ 하우스텝 방문 타입

 


교체 전 확인사항 I  문 종류와 가격  ㅣ 문 교체과정 및 기타


방문교체 전 확인사항

 

1. 방문만 교체 또는 방문과 문틀 모두 교체할지 결정한다.

 

 

나의 에피소드에 등장하는 아파트는 25년된 아파트로 방문만 교체는 의미가 없는 케이스다. 하지만 최근 리모델링하였거나 신규 주택/아파트인데 문의 컬러나 디자인만 바꾸고 싶다면 문만 교체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반면에 오래되고 손상된 문은  문과 문틀 모두 교체를 하는 것이 최선이다. 인테리어 필름 리폼,  페인트 리폼은 문의 외적인 부분만 바꿀 뿐 문이 가지고 있는 기능적 측면_ 소음차단, 빛 차단 등의 성능을 복구할 수는 없다.

 

2. 문, 문틀 교체는 실측이 중요하다. 시공 할 곳에 다른 입주자가 있다면 사전에 양해를 구해서 먼저 실측 일정을 잡아야 한다.  실측시에는 문틀도 철거할 수 있는 것을 고려하여 실측한다.

 

3. 자재 (문, 문틀) 외에 추가비용 확인과 사전 공사 동의서가 필요하다.

-. 문 교체를 업체에 의뢰할 경우, 견적에는 기존 문,문틀 철거 후 나오는 폐자재 수거 비용이 포함될 수 있다.

-. 문 교체시 소음이 꽤 크게 발생할 수 있다. 미리 소음과 관련되어 공사 동의서나 공사안내문 등을 부착해야 한다.

-. 교체할 문, 문틀 이동을 위해 아파트라면 엘레베이터를 이용하고 이에 따른 별도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예: 문, 문틀  3세트 이상시 약 10만원 추가, 문 3개 이상시 약 5만원 추가)

 

 

문 종류와 가격

올수리 리모델링을 했던 나는 특정 공간, 자재만 싸게 해달라고 할 수 없고 총금액을 가지로 조율을 했던 터라 문 하나당( 지금보니 문틀 포함) 50만원 가격으로 견적받고 시공을 했지만 최근에는 방문만 시공하는 전문 업체들도 많고 견적도 보다 합리적으로 보인다.

 

문 종류

 

방문의 종류는 터닝도어 등 기능성 문을 제외하면 문의 컬러와 방문에 음각,양각 형태의 디자인 그리고 부분 유리문의 삽입 정도이다.

 

출처 : 하우스텝

 

온라인 주문으로 셀프 교체가 아니라면 혹은 셀프시공을 하더라도 방문은 꼭 오프라인 매장 전시장이나 샘플을 눈으로 확인하고 고르는 것이 좋다. 먼저 컬러가 미세하지만 모니터와 실제 매장에서 보는 컬러 차이가 크고 특히 집 전체 벽지나 분위기에 어울리는지, 포인트가 되는 컬러일 지 고려해야 한다. 문의 디자인 역시 집 전체가 한두가지 컬러로 미니멀한 컨셉이라면 방문 디자인은 좀더 디테일이 들어간 것이 포인트가 될 수 있다. 유리타공 문은 개방감을 주어 좁은 화장실이나 아이방 등에 시공하는 경우가 많다.

 

 

문, 문틀 가격/견적

 

전문 시공업체들은 온라인상으로 아래와 같이 견적이 가능한 화면 등을 제공하고 있다.

 

출처 : 하우스텝 방문견적 페이지

 

 

셀프 시공을 결심하고 검색할 경우 아래와 같이 다양한 가격대도 확인 할 수 이다.

 

 

가격대가 다양해보이지만 개별 확인을 하다보면, 방문은 디자인 타입에 따라, 도어 형태에 따라, 경첩 종류에 따라 모두 사양에 따라 다르고, 추가 가격 책정이 되어 있어 합은  방문 한개 기준 약 20만원 내외로 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문 교체과정 및 주의사항

 

문 교체과정

 

실측하기 ▷ 기존 방문, 문틀 철거하기 ▷ 문틀 시공하기 ▷ 문틀 고정하기 (우레탄 폼 경화)  ▷ 방문 시공 

 

보통 리모델링, 인테리어 전체 진행 순서에서도 문틀 공사는 가장 먼저 시작한다. 문, 문틀 교체 공사는 도배, 바닥 공사와 함게 진행되어야 한다

. (문, 문틀을 철거하는 과정에서 바닥, 도배가 일부 손상될 수 밖에 없다) . 따라서 화장실의 문, 문틀 교체 공사도 화장실 바닥의 타일 공사와 함께 진행 되어야 한다.

 

 

 

문틀 철거시벽 상태가 문틀을 바로 세울 수 없는 상태면 별도 시공과 비용이 추가 된다. 시공교간은 보통 1~2일 정도 걸린다.

(우레탄) 폼이 굳는 과정에서  주의해야 한다 .  문틀을 세운 후 문틀과 벽체 사이에 폼을 충전하는데, 폼은 완전경화하는데 24시간 정도 걸리고 겨울철에는 더 오래 걸린다. 폼이 완전하게 굳는 시간 동안은 문틀을 건드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므로 다른 개별공사를 해당 공간에 진행하지 않는 것이 좋다.

 

 

기타사항

 

○ 문, 문틀 교체시 문틀만 시공하는 것은 불가하다.

○ 퍼티평탄작업 : 문틀 교체 후 벽면과 문틀 사이에 틈이 생기고 이 틈을 메우기 위해 우레탄 폼을 사용한다. 문틀 교체 후 벽지 시공시 우레탄폼 표면이 튀어나와 벽지가 매끄럽지 붙지 않는다. 그래서 거친 표면을 다듬어주고 퍼티를 채워넣는 평탄 작업을 한 후 벽지 시공을 한다. 이 퍼티평탄 작업은 추가비용이 발생하는 별도의 작업으로 도배업체에 미리 이야기해야 한다.

○ 방문교체불가 조건 : 문틀이 돌이나 대리석일 경우 시공이 어렵다

○ 변형된 문틀에 방문 시공시 틈새 발생 : 문틀은 시간이 지나면 변형이 온다 (직사각형 모양이 일부 기울거나 틀어진다고 생가하면 됨). 이런 경우 방문만 교체할 경우 문틀과 방문의 틈새가 많이 벌어질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