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작은 현관 인테리어 가이드

728x90
반응형

 

제 블로그에서 리모델링. 인테리어 관련 글들은 작년  5월  38평형 아파트 올수리 리모델링을 하면서 그리고 이사해서 살면서 공간에 대한 고민들로 썼던 글입니다.

최근에 봄이고 이사철이어서 그런지 그때 썼던 글들이 다시 많이 조회되는 것 같습니다.

아파트 리모델링 후 1년 살아보면서 경험 그리고 여전히 좁은 공간에 대한 고민들이 저 역시 있어서 이 기회에 '작은''좁은'을 키워드로 인테리어 가이드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전에 썼던 글로는 작은 욕실, 작은 주방에 대한 글들이 있고 오늘은 작은 현관에 대한 인테리어 팁입니다.

 

[작은공간 관련 이전글]

2020.10.30 - [taste_House/아파트 매매 I 리모델링] - 욕실 리모델링 _ 작은욕실 인테리어 방법

2021.03.10 - [taste_House/인테리어] - [인테리어] 작은 주방 인테리어

 

작은 현관을 넓게 혹은 효과적을 활용하는 방법

어떤 집의 첫인상은 문을 열고 들어서자 마자 만나게 되는 입구, 즉 현관입니다.

그 현관이 넓직해서 신발도 쭉 늘어놓고 어느 한편에는 멋스런 인테리어 소품들도 두고 하면 좋으련만 현실은 그런 넓은 현관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저 역시 50평대 초반 아파트에 살때는 지금의 2배 정도되는 신발이 현관이 나와 있어도 전혀 복잡하지 않았고 아이들 자전거도 현관에 둘 정도로 현관이 운동장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30평대 아파트는 현관 타일부터 신발장까지 전체 리모델링을 했어도 안신는 신발들은 신발장에 넣기 바쁘고 이 공간에 대한 아쉬움이 남아 작은 현관 효과적인 인테리어는 제게도 숙제 입니다.

 

작은 공간에도 불구하고  쾌적한, 기분좋은 현관을 만드는 방법

 

1. 밝은 첫인상을 선사할 조명을 선택 할 것

조명기구는 공간을 더 크고 더 환하게 느끼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공간 대비 대담한 펜던트 또는 현대적인 조명 등 따뜻하고 세련된 인테리어 효과 뿐만 아니라 공간에 대한  올바른 톤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작은 현관에 어울리는 조명들은 미니멀한 매입 형 조명부터 세련된 스콘 및 클래식 샹들리에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왼쪽 편 조명은 우리나라 아파트 현관에도 많은 형태로 낮게 매달린 펜던트 나 샹들리에만큼 수직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는 않지만 매립형 조명보다 약간 더 돌출감과 매력을 더 더합니다. 그리고 일관성을 주기위해 조명 프레임과 현관 벽은 같은 색상으로 칠한 다음 대비되는 테이블 램프를 추가하여 작은 현관에 생동감을 주었습니다.

 

오른쪽 현관은 천장에 조명을 설치하지 않고  콘솔 테이블과 꽃병에 어울리는 우하한 벽결이형 조명을 설치했습니다. (작은현관 인테리어 모음에서 찾은 이미지인데 콘솔로 보아 우리가 생각하는 작은 현관과는 차이가 있는 듯 싶습니다. 다만 현관 조명이 꼭 천장에 달릴 필요는 없는 점, 참고할 만합니다)

 

 

 

Tip. 실제 우리나라 현관 조명 등은 아래와 같이 천장에 부착하는 형태 혹은 매립형 조명이 대다수이긴 하지만 펜던트형 혹은 벽에 부착하는 형태 등 색다른 근사한 현관 만들기에 좋은 팁입니다.

 

 

2. 현관 벽면을 적극  활용할 것

 

실내로 들어서기 전 현관에 걸어 두는 것이 쓰임새가 편한 것이 있습니다. 외출시만 쓰는 모자, 작은 손가방, 바람막이 외투 등은 현관 벽면에 걸이를 두고 이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단순히 실용적인 측면이 아니라 실제로 공간을 디자인 한 것처럼 느껴지는 벽걸이을 찾아 장착하면 현관 입구부터 세련된 집주인의 감각을 전달 할  수 있습니다.

 

 

3. 거울을 걸어 줄 것

 

현관 옆에있는 거울은 문 밖으로 나가는 동안 옷 매무새를 확인하는 용도만은 아닙니다. 공간을 더 크고 밝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특히 현관 입구가 자연광에서 멀어 질 때 유용하다고 합니다. 또한 거울 아래쪽 보관을위한 작은 선반이나 수납 공간이 있다면 훨씬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울 하나를 걸었을 뿐인데, 거울이 감각적이다 보니 현관 입구가 각별히 신경 쓴 인테리어 공간 같습니다 (참고로 인테리어 소품중 거울은 디자인도 다양하고 전체 공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소품인 것 같아서 다음에 인테리어소품_거울편 정리 예정입니다 ^^) 

 

 

4. 추가 수납을 돕는 소품.가구를 활용할 것

 

현관 근처의 바닥이 신발, 가방, 우산으로 어수선 해지면 해당 물품을 보관할 수있는 컴팩트한 수납 소품, 가구들을 활용합니다. 최근에는 매일 신는 신발이 옷처럼 날씨, 기분, 컨셉, 당일 의상에 따라 달라지는 만큼 신발 의 수가 늘어나고 당연히 신발 수납을 위한 공간을 확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작은 현관의 경우, 신발장이 고정된 형태로 공간을 더 차지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때 활용할 수 있는 이동식 신발거치대, 수납을 돕는 작은 보관함들을 적절하게 배치합니다.

 

 

 

5. 전체 공간과 대비되는 포인트 컬러로 공간을 정의할 것

 

작은 현관들은 바깥에서 문을 여는 순간 현관이 다른 방의 한쪽 벽이거나 원룸 구조의 입구일 수도 있다.  집의 구조 자체를 바꾸지는 못하지만 인테리어로 현관을 다른 영역과 구분하여 별도의 입구처럼 느껴지게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전체 메인 공간과 대비되는 컬러의 구분입니다. 방법으로는 한쪽 벽면에 대담한 패턴 벽지 혹은 페이트로 다른 컬러를 줄 수 있습니다.

좀더 보수적인 접근이라면 현관 입구 바닥 전체를 덮는 러그나 카페트 등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벽면을 패턴 벽지로 입구 바닥은 스트라이프 러그로 깔아 현관을 다른 공간과 확실히 구분되는 별도 공간으로 연출하고 있습니다.

 

 

6. 작은 현관에 온기를 가져올 식물들

 

 

작은 공간이라고 꼭 필요한 것만  배치해서 공간 활용을 답을 구하기는 어렵습니다. 공간에 식물이 주는 힘, 특히 작은 공간일 수록  다채로운 화분이나 화분 스탠드를 선택하여 바닥에 앉거나 벽에 걸어 둘 때, 기대했던 것 이상의 큰 인테리어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상 작은 현관이 고민이라면, 한두가지는 적용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

봄철 산뜻한 현관 인테리어에 도움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