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작은거실 인테리어 가이드

728x90
반응형

'작은' 또는 '좁은' 을 주제로 인테리어 정보들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문득 '작은'은 사실 개개인이 느끼는 주관적 기준이고 상대적인 것인데 우리는 살면서 '큰'과 '작은'에 왜 이렇게 몰두하며 사는지 모르겠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집 넓어~' 보다 '우리집 좁아~'라고 느끼며 사는 사람이 (저 포함) 많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방, 욕실, 주방은 만족스러운데 거실이 특히 좁은 구조이거나 방, 욕실, 주방, 거실까지 모든 공간들이 좁아서 공간대비 효과적인 인테리어가 고민이라면, 도움될 만한 정보를 모아봤습니다.

 

작은 거실 어떻게 잘 활용 할 수 있을까?

 

1. 깔끔하게 정리한다

 

 

얼마전 인기를 풀었던 방송 '신박한 정리'가 생각납니다. 동일 면적 및 공간을 최소 1.5배이상 큰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깔끔한 정리입니다.

깔끔한 정리는 가장 최소한의 노력으로 가장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만에도 같은 공간을 더  넓게 느낄 있습니다장난감, 식물, 장식품 기타 불필요한 물건을 최소화하여 거실 공간을 깔끔하게 정리합니다. 효과는 공간을 즉시 더 크게 활용하는 것과 함께  쾌적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거실에 꼭 두어야 할 필수품 외에 악세사리 소품들 가득 찬 경우 (꼭 거실뿐만 아니라 다른 공간도 마찬가지겠지만) 공간은 무질서하고 원래 크기보다 작게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바닥도 가능한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한정된 공간을 넓게 유지하는 가장 쉬운 방법 하나로 대형 카페트나 러그도 제거라하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2. 작은 거실에 두는 가구에 까다로워 진다.

작은 거실은 은폐 수납 공간과 공간에 맞춘 가구를 배치하는 심한 거실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그랬을때 거실 본연의 기능인  편안함과 편리함을 얻을 있습니다

거실 크기에 맞게 가구 크기를 조정하고 자주 다니는 통로가 가구로 가려지지 말아야 합니다. 대형 소파 가구가 많으면 거실이 작아 보이고 가구 액세서리가 시야를 가리면 공간이 좁게 보입니다.

 

 

 

작은 거실에 배치하는 가구들 관련 구체적 팁은 다리가 노출 소파와 의자, 유리 테이블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훨씬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공간을 유지할 수 있고 거실로 드는 빛이 가구 아래와 주변에도 전혀져 훨씬 쉽게 통과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상자, 테이블 둥지, 필요하지 않을  집어 넣을 수있는 접이식 의자와 같은 다기능 가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팁은 거실벽과 같은 색상의 가구를 두어 가구가  벽과 섞이는 경향으로 넓게 보이게하고 가구를 비스듬히 배치하여 방에 깊이 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입니다. 모든 가구를 벽에 대고 배치하는 경우 좁은 블럭모양의 거실이 될 수 있습니다.

 

콤팩트 생활의 핵심은 공간과 생활이 매우 구성 되는 것입니다. 특히 작은 공간은 신중한 가구 배치와 수납이  필요하기 때문에 거실을 활용하는 개인적인 습관을 좋게 바꿀 수도 있습니다

(작은 거실을 다용도 공간으로 활용하거나 혹은  거실만의 특별한 용도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에 따라 가구와 수납 등 고려해야 함)

 

 

3. 작은 거실에 초점(포인트)을 만든다.

 

 

작은 거실 장식   눈을  수있는 하나의 영역 또는 포인트를 두면 작은 거실의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강조하게 됩니다.  거실에서 초점은 티테이블  수도 있고, 벽에 거는 작품일 수도 있습니다.

흔히 거실 벽에 사진이나 대형 작품을 높게 걸어두는 경향이 있지만  사진은 전체적인 비율의 불균형을 강조 뿐이므로 벽에 높이 걸지 말아야 합니다. 대신 눈높이를 낮추고 방을 넓게 보이게하기 위해 소파 위에 가로형 액자나 작품을  낮게 걸거나 얹는 것도 방법입니다.

 

4. 커튼 대신 블라인드를 건다

 

커튼은 커튼 자체로 무겁고 부피가  보일  있습니다. 그래서  커튼 대신  블라인드를 활용하는 것이 작은 거실에서는 좋습니다. 블라인드 사용에 따라 일부는 외부와 차단하고 일부 공간을 통해서는 빛이 통과하여 전체적인 공간을   크고 밝게 느껴지도록 합니다.

 

 

 5. 개의 공간이 결합되도록 동일 컬러를 쓴다.

거실이 끝나는 한쪽끝에서  이어진 다른 쪽이 주방으로 혹은 다른 공간으로 이어지는 구조가 대부분 입니다.  이때  기능이 다른 두 공간을 대비되는 컬러로 확연히 구분하기 보다  한가지 컬러로 공간을 통일시키면 두 개의 공간이 결합되는 효과를 줍니다. 당연히 거실은 거실, 주방은 주방이지만 전체적으로 공간이 넓어 보일 수 있습니다.  30평대미만 주거 공간들 대부분 온통 흰색으로 공간을 마감하고 공간 기능별 소품으로 포인트를 주는 이유입니다.  

 

 

6. 작은 공간을 넓게 _  조명 & 거울 활용한다.

빛은 공간을 즉시 밝게하는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무겁고 어두운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제거하여 자연광이 실내로 통하도록 하면 가장 좋습니다. 그래서 빛은 통과하지만 밖에서 안이 보이지 않는 창호 처리를 시도하거나 흰색 목재 블라인드 또는 셔터를 설치하여 낮에는 자연광이 실내로 유입되는 동시에 사생활 보호를  지켜냅니다.

 

이런 자연광 (조명) 외에도 실내 공간의 어두운 모서리는 공간을 작고 좁게 보이게 만들 있으므로 테이블 램프를 구석진 곳 배치하여 영역을 시각적으로 확장하거나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 천정 조명을 달아  거실 전체를 환하고 넓게 해줄 수 있습니다.

 

 

 

거울 역시 공간 훨씬 크게 보이게 있습니다거울은 자연 빛이든 실내 조명 빛이든 모두 반사하여 낮과 밤에 실내를 밝게 만들고 빛을 실내 깊숙이 반사하여 크게 보이게합니다

 

조명과 거울 활용은 작은 공간을 넓게 보이는데 교과서같은 필수 요소입니다.

 

 

이상 작은 거실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무언가 구매하기 전에, 깨끗하게 정리하고 큰 가구에 대한 욕심을 잠재우는 일부터 작은 거실 인테리어 가이드로 추천합니다 ^^

 

 

[작은공간 인테리어 이전글}

2020.10.30 - [taste_House/아파트 매매 I 리모델링] - 욕실 리모델링 _ 작은욕실 인테리어 방법

2021.03.10 - [taste_House/인테리어] - [인테리어] 작은 주방 인테리어

2021.03.12 - [taste_House/인테리어] - [인테리어] 작은 현관 인테리어 가이드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